Minecraft Education
-마인크래프트 에듀케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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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인크래프트 에듀케이션 건축 공학 수업 설계 in 2025
금년도 디지털 메타버스 설계 수업의 프로젝트는 마인크래프트 에듀케이션(Minecraft Education)으로 진행했습니다.
올해의 건축가 주제는 안도 다다오(Ando Tadao)입니다. 안도 다다오는 대학을 졸업하지 않은 일본에서 가장 성공하고, 유명한 건축가 입니다. 한국에도 그의 건축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 있습니다.
안도 다다오를 이해한 건축 설계 주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빛을 이해한 건축
성스러운 건축
모두를 위한 건축
자연을 이해한 건축
학생들은 4인 1조로 팀을 구성했습니다. 각 팀은 마인크래프트 메타버스 월드에서 프로젝트를 수행합니다.
플랫월드(평평한 월드)는 아니고, 각자 원하는 지형을 찾아서 대지를 수정하고, 해당 공간을 재구조화하여 건축을 디자인하는 방향으로 활동하였습니다.
월드 내에서는 10분 데이사이클을 기준으로 태양의 움직임(빛의 흐름)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습니다.
프로젝트의 목적은 인공 조명을 최소화하고 자연광을 활용하여 공간에 빛을 들이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빛과 건축의 관계를 체험하고 설계에 반영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사람과 자연, 사색과 빛 - 평가 기준표 8 가지 [100점]
빛과 공간의 상호작용 설계
자연광을 주된 조명 요소로 활용하였는가?
태양의 이동을 바탕으로 빛의 교차, 반사, 음영을 고려한 창의적 배치가 있는가?
조명을 최소한으로 사용하고, 창과 창의 색을 사용하여 건축물을 표한하였는가?
2. 미니멀리즘 공간미 추구
불필요한 장식을 제거하고, 단순한 기하학 형태와 재료 본질만으로 공간을 완성하였는가?
외관뿐 아니라 내부 공간도 ‘절제의 미’를 담고 있는가?
건축 자재의 사용이 절제되어 있는가?
3. 빛의 교회(안도 다다오 컨셉) 상징적 구조 반영 및 자연과의 조화
십자 형태로 들어오는 자연광, 콘크리트 벽체의 비움과 채움 구조 등 빛의 교회를 대표하는 3가지 건축 요소를 반영하였는가?
건축물이 주변 자연환경(햇빛, 나무, 바람, 땅의 기울기 등)과 유기적으로 연결되었는가?
개방성(열림)과 닫힘(차단)의 조화가 설계에 반영되었는가?
4. 건폐율 및 용적률 충족
대지면적 내 건폐율 70%, 용적률 210%의 기준을 수학적 근거를 갖고 설계에 반영하였는가?
교회 혹은 성당의 성직자 및 신도들의 요구사항을 반영하였는가?
아버지(소설가), 어머니(워킹맘), 두 자녀(고등학생·곤충 수집가), 할머니(무릎 불편) 각각의 동선과 활동을 반영한 공간 설계가 이루어졌는가?
5. 장애 친화적 배려 설계
할머니를 위한 barrier-free 설계(경사로, 핸드레일, 조명 등)가 적용되었는가?
내부 공간 내 이동 편의성과 안전성이 확보되었는가?
6. 포트폴리오 협업 완성도
Canva 포트폴리오 4P 기준(설계 개요, 과정, 결과, 해설)을 충실히 구성하고, 팀원 간의 역할과 협력이 효과적으로 기술되었는가?
7. 건축 소개 영상(1분 50초~2분) 제작
설계의 주제, 빛의 사용 이유, 공간 구성 등 핵심 메시지를 시청각적으로 효과 있게 전달했는가?
조명·배경음악·나레이션 등 연출 요소가 콘텐츠 전달에 기여했는가?
8. 건축적 철학 설명 가능 여부
‘왜 이런 형태로 지었는가?’, ‘왜 이 위치에 창을 냈는가?’라는 질문에 건축가적 철학과 공간적 논리로 설명 가능한가?
안도 다다오의 건축 세계관(자연, 침묵, 본질, 감성)을 자기 언어로 해석하고 설계에 녹여냈는가?
🍃캔바 설계하고 팀즈로 배부한 마인크래프트 포트폴리오
캔바(Canva)를 활용하여 포트폴리오 양식을 제작합니다.
학생 팀별로 포트폴리오 양식의 사본을 각각 만들어 배부했습니다.
그리고 이 링크는 Microsoft Teams(공학팀) 를 통해 팀별 링크를 제공했습니다.
학생들은 제공된 링크를 통해 실시간으로 포트폴리오를 수정하고 제작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팀별로 작업이 가능하도록 환경을 체계적으로 구성하는 것은 프로젝트 학습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수업 시나리오
마인트래프트 안도 다다오 프로젝트 수업 설계 워크 플로우
🍃 수업활동 내용 설명 및 사진
✅ #1 마인크래프트 에듀케이션 인터페이스 및 도메인 지식 교육
마인크래프트 배드락 에디션과 에듀케이션의 차이를 설명하고, 처음하는 친구들을 위해 인터페이스 설명을 진행하였습니다.
마인크레프트 에듀케이션 라이브러리를 활용하여 'E-Sports'의 달리기 시합을 진행하며, 인터페이스를 자연스럽게 익혔습니다. 각 반 24-25명의 학생들이 경합하며 간단한 스포츠 플레이를 진행하였습니다.
나아가, 마인 크래프트에서 가장 중요한 '좌표(절대 좌표와 상대좌표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였습니다.
마인크래프트의 설정에서 '좌표'를 켜면 왼쪽 위에 절대 좌표가 나옴
좌표를 이해하는 아이들 #1
좌표를 이해하는 아이들 #2
좌표를 이해하는 아이들 #3
✅ #2 마인크래프트 에듀케이션 프롬프트 활용 기초 교육
프롬프트는 사용자가 자연어 형태로 기계에 명령을 전달하기 위해 사용하는 언어적 지시문입니다. 마인크래프트는 이러한 개념을 기반으로, 채팅 창에서 프롬프트 명령어를 활용하여 다양한 기능을 제어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본 과정에서는 명령 프롬프트의 활용 방식과 상대 좌표 체계를 적용하는 방법을 학습하였으며, 추가적으로 @ 기호를 활용하여 플레이어 아이디의 범위를 지정하는 기능에 대한 이해를 심화하였습니다.
상대 좌표를 이해하고 /fill 프롬프트 활용 베이스 설계
상대 좌표를 구조물 제작 연습
✅ #3 마인크래프트 에듀케이션의 메이크 코드 교육
마인크래프트 코드 빌더와 메이크 코드 설명을 하였습니다. 메이크 코드에 대한 자세한 강의 안은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확인 부탁드립니다.
'채팅' 블록을 활용하여 내부 코드를 설계하는 아이들
에이젼트를 활용한 코드 설계 교육
✅ #4 프로젝트 세팅
2025 마인크래프트 아키텍쳐 프로젝트는 모든 활동을 Ms Teams와 Onenote 수업용 전자 필기장, 그리고 Canva, Copilot을 활용하여 진행하였습니다.
팀즈로 세팅하고, 4인 1조 혹은 5인 1조로 팀을 설정하였습니다.
반 채널을 설정하고, 팀 마다 팀즈 게시물을 만들고, 그 안에서 댓글을 활용하여 소통할 수 있도록 세팅하였습니다.
Canva 포트폴리오 편집 링크는 조 마다 독립적인 링크를 제시하고 모니터링 하였습니다.
전체 과정에서 팀즈 안에있는 Copilot을 활용하여 AI튜터로 활용하였습니다.
MS Teams로 프로젝트 환경 세팅(5-9반)
위와 같은 방식으로 Teams 게시물 활용 논의
Canva 포트폴리오 링크활용 공동 작업
원노트 수업용 전자 필기장 활용 플랫폼 가치 조사
✅ #5 프로젝트 진행
프로젝트는 TMSI의 메이킹 공학 과정에 근거하여 진행하였습니다. Tinkering 활동에서는 안도 다다오에게 영감을 받을 건축물을 각 조별로 검색하고 팀즈에 게시하도록 진행하였습니다. 나아가 코파일럿을 활용하여 그 내용을 정리하고, 건축 컨셉의 방항을 정하도록 하였습니다. 아래는 4개의 팀들에 대한 샘플 결과 예시 입니다.
어떤 팀은 한국에 있는 뮤지엄 산을 선택하여 조사 분석하였으며, 글래스 하우스, 물의 사원, 세토리치 리트리트 이오나키 호텔 등을 선택하였습니다. 각자 팀의 컨셉에 따라 다른 방향의 건축이 이루어 질 것 같으며, 재미있는 프로젝트 결과가 나올 것 같습니다.
팀별 활동에서는 스마트 태블릿을 활용하여 다양한 건축 설계도를 검색한 후, 이를 기반으로 고유한 스타일로 재구조화하는 작업을 수행하였습니다. 이 과정은 Tinkering 활동의 일환으로, 학습자들이 상호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논의하며,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을 포함하였습니다. 또한, 설계 결과물의 완성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반복적인 수정과 개선 단계를 지속적으로 거쳤습니다.
화이트 보트 앱을 활용
건폐율, 용적률 고려 디자인 수정
지속적 회의
안도 다다오의 건축 양식 및 디자인 컨셉이 고려가 되었을 때, 수업 PPT에 제시된 '신전 재건축 문제 상황'에 근거하여 사용자 5명의 니즈를 고려한 설계로 다시 회의 및 수정하였습니다.
해당 회의가 끝나고, 마인크래프트 '일반' 월드에서 건축을 할 대지를 검색하고, 마인크래프트에서는 스폰할 위치를 프롬프트로 세팅 후 Making(Engineering)을 시작하였습니다.
모든 사진을 담지는 못했지만, 아래는 아이들이 진행한 과정을 일차로 정리한 예시입니다.
건축 대지 검색
→ 터파기 및 대지 조성
→ 건축 재료 고르기
→ 자동화 할 수 있는 부분 논의
→ 건축 소비자 요구 분석 및 반영
→ 건축 외부 시공
→ 건축 내부 시공 및 인테리어
→ 커멘트 블록 사용 등 효과 넣기
→ 협력하여 완성
✅ #6 프로젝트 진행 과정 중 알게된 추가 도메인 지식
레드 스톤과 일광센서 활용 교육: 친환경 건축물 디자인 설계 방법
커멘트 블록과 /testfor 명령을 활용하여 자동감지 조명 제작 방법: 태현(가명)이 설명
본 과정은 약 12차시의 메이킹(Making) 기간으로 구성되었으며, 이 과정에서 교수자로서 체감한 주요 특징은 마인크래프트 플랫폼의 출시 역사가 13년에 이른다는 점입니다. 이에 따라, 18세 기준의 학습자 중 일부는 초등학교 시절부터 해당 플랫폼을 경험하여, 교수자가 인지하지 못한 설계 및 디자인 관련 지식을 보유하고 있는 경우가 확인되었습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플랫폼을 기반으로 지속적인 연구와 실천을 수행할 경우, 교수자 또한 전문성을 심화하고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된다는 점은 본 프로젝트의 중요한 장점으로 평가됩니다.
✅ 학생 포트폴리오 결과 예시
✅ 안도 다다오 프로젝트 빌드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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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도 다다오 x 마인크래프트 에듀케이션 프로젝트.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