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콘텐츠 분석 프로젝트: 게임 분석하여 인포그래픽 제작
세상에는 다양한 콘텐츠가 많이 있습니다. 그 중 학생 포함 많은 사람들이 '게임'이라는 매체를 즐기며 사는 시대 입니다.
과거에는 '놀이'라고 불리우던 게임이 '매체'의 발달과 다양화로 다양한 형태로 즐기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런 과정 중 복잡하게 설계된 디지털 게임은 '사람들의 시간과 돈'을 사용하며 성장을 요구하는 시스템으로 발전되어 왔습니다.
이 수행 평가는 그런 정교하고, 교묘하게 설계된 게임과 게임 개발사, 그리고 개발자 등을 분석하는 수행평가 입니다.
현재는 캔바를 활용하여 B4사이즈로 인포그래픽을 제작하여 제출합니다.
🍀 유인물 평가 기준표
캔바를 활용하지 않고 '유인물'을 활용하여 활동을 진행할 때 기준표 예시 입니다.
🍀 프로젝트 플로우: 유인물 기준
🍀 프로젝트 유인물: 대중문화로서 게임 콘텐츠의 비판적 관점 분석
🍀 위 활동 후 인포그래픽 제작 프로젝트 기준
캔바(Canva)를 활용합니다. 스마트 테블릿을 이용합니다.
비판적 관점(Critical Thinking)을 하여 게임 매체 및 콘텐츠를 생각해 봅니다.
인포그래픽 사이즈는 B4(가로 353mm, 세로 250mm) 입니다. 아래 디자인을 참고하여 제작합니다.
자신이 분석하고 싶은 게임을 비판적 관점으로 선택합니다.(예: 슈퍼마리오)
선택된 게임과 관련된 7가지 하위 주제를 선정합니다.(예: 게임 회사, 게임 프로듀서, 선택 게임의 변천사, 게임 관련 수익, 게임 인터페이스, 게임 스토리, 게임 캐릭터, 게임의 재미 요소, 게임의 장점과 단점 등 자유롭게 선택합니다.)
7가지 하위 주제를 GPT를 활용하여 조사 및 분석을 실시합니다. GPT로 생성한 관련 내용을 '검증'합니다.
인포그래픽 흐름을 구상하고, 사용자 입장에서 어떻게 효율적으로 정보를 전달할 지 생각해 봅니다.
관련 내용을 넣고 캔바로 인포그래픽을 설계 합니다. 세부 워크 플로우는 아래와 같습니다.
🍃캔바 B4 마인드맵 디자인 선택 - 게임 주제 및 회사 정하기 - GPT로 프롬프트 샘플 수정하여 넣기 - 내용 읽고 검증하기(인포그래픽 포함내용) - 제작하기
평가 기준: 전체 디자인의 심미성 / 내용요소 7개 / 화살표를 활용한 연결 선 / 인포그래픽이 꽉 차있는가 / 내용요소 주변 서브 정보 전달 7개
🍀게임 분석 GPT 프롬프트
OOO게임을 분석하여 인포그래픽을 설계합니다. 인포그래픽 디자이너 역할을 수행해주세요.
아래 프롬프트를 제시합니다.
'''B4사이즈 인포그래픽을 제작하려 합니다. 캔바를 활용할 예정입니다. 주제는 게임 컨텐츠 관점으로 게임을 분석하는 인포그래픽입니다. 세부 주제는 7가지가 포함되어 있어야 하며, 인포그래픽을 보는 사용자 시선이 매우 중요합니다. 인포그래픽 제작 프로젝트 관련 흐름을 아래와 같습니다. 아래 템플릿을 고려하여 이제 인포그래픽 디자이너 역할을 수행합니다.
1.자신이 분석하고 싶은 게임을 비판적 관점으로 선택합니다.(예: 슈퍼마리오<--수정)
2.선택된 게임과 관련된 7가지 하위 주제를 선정합니다.(예: 게임 회사, 게임 프로듀서, 선택 게임의 변천사, 게임 관련 수익, 게임 인터페이스, 게임 스토리, 게임 캐릭터, 게임의 재미 요소, 게임의 장점과 단점 등 <-- 자신의 주제로 수정)
3.인포그래픽 흐름을 구상하고, 사용자 입장에서 어떻게 효율적으로 정보를 전달할 지 생각하여 인포그래픽 설계 아이디어를 도출합니다.
4.위 템플릿을 이해하고 7가지 주제로 인포그래픽 설계 아이디어 도출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