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_ DJI Robomaster_Youth_Championship 교육 및 국제 대회 준비(2022.04.08 예정)
교육을 도와주시는 로봇 교육 전문가 사호길 팀장님, 이용섭 엔지니어님감사드립니다. :)
학생들의 초상권 동의를 받고 사진을 업로드 합니다. 본 내용은 교육발전 이외 상업적으로 절대 활용하지 않습니다.
Robomaster Youth Championship 참여 공문
2023.03.02. 개학날 운영계획서 작성 및 기안 후 관리자님께 보고 후
당일 하교 후 교육 전 안전 교육을 미리 실시하고 교육을 진행하였습니다. 신청자 12명만 교육을 하는 것은 아니고
교육 당일 누구나 SW로봇 교육을 청강할 수 있도록 개방하였습니다.
우리가 올해 1년 어떤 과정과 결과를 겪게 될지는 모르지만 모두가 자신감을 갖고 자신의 인생을 믿고 영원히 나아가기를..
(12명의 아이들에게 초상권 동의를 받고 이 사진을 올립니다.)
#첫째날 교육(2023.03.09)
#UNIT의 사호길 팀장님과 이용섭 엔지니어님께서 교육 시작 전 방문해 주셨습니다. 1시간 30분 정도 간담회를 갖고, 아이들 교육 전 사기 증진을 위해 간식을 제공해 주셨습니다. 작년 대회 참여 영상을 돌아 보며 숙지하지 못했던 부분과 경기 운영 팀을 서로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학생 12명 중 9명은 경기를 관람만하고 직접 운영은 해보지 않았기 때문에 전년도 선수 학생 3명(환, 준영, 우진)이 아이들에게 관련 규칙 및 경기장 설계 등의 정보를 공유하고 서로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남은 60분 동안 경기에 필요한 '코드'를 '오름차순 마커 공격', '갤비드 통 그립' 등 코드를 논의하고 대표 학생(준영)이 코드 설계하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UNIT에서 제작해 주신 26p국제룰 경기집을 다음 주까지 각자 분석해 오기로 하였으며, 경기장 숙지를 해오기로 하였습니다. 관련 학생들은 작년 1월에 DJI로보마스터 'SW인공지능 로봇 기본 교육'은 실시한 학생들입니다.
#둘째날 교육(2023.03.16)
#앱인벤터 교육을 받고, DJI Robomaster Rule Book을 보고 꼼꼼하게 경기 규칙을 파악하였습니다. 그리고 경기장 거리를 파악하고, 초반 1분동안 경기력을 높일 수 있는 코드에 대한 논의를 하였습니다. S1 2대와 Ep core 1대가 경기 시작 1분동안 각자의 역할을 코드로 해주면 승률이 엄청나게 상승하는 게임입니다.
#우리가 설계한 코드는 Ep core 1대는 초반 갤비드 통을 잡는 코드를 작동 시킨다. S1 1번 기체는 언덕으로 올라가 상대 본진을 마커를 인식, 자동사격을 시작합니다. S1 2번 기체는 Epcore가 움직이고 나서 작동하며, 5개 마커를 순차 코드로 인시하여 공격력 버프 코드를 실행시킵니다. 이 3가지 조건의 코드가 한번에 작동하면 승률이 엄청나게 올라갑니다.
#이외 패널티 요소를 파악하였습니다. 그리고 컨트롤 경기 4분 동안 할 수 있는 작전을 설계하였습니다.
#세째날 교육(2023.03.23.)
#이날은 모의고사 날이었습니다. 원래 교육은 15시 부터 18시까지 이루어 졌어야 하는데, 모의고사가 16시 40분 정도에 끝나서 당일 교육은 17시부터 19시 50분까지 진행하였습니다. 이날은 UNIT에서 촬영을 나와 주셨으며, 함께 참여하는 친구들의 인터뷰를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인천의 공식 경기장에 온라인 연결을 하고 3 vs 3 연습 경기를 진행해 보았스니다. 코드를 설계하고, 로봇을 실행하는 과정을 거쳤으며, 이 과정에서 실제 경기에 출전해야 하는 선수 3명을 선발하였습니다.
#위 사진은 연습 경기가 끝나고 '로봇 코딩'에서 문제가 발생하여 함께 논의하고 생각하는 사진입니다. 수업 활동이 끝나는데도 불구하고 남아서 연구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몇몇의 학생들은 너무 밤이 늦어서 귀가하였습니다. (20:00정도..에.. 코딩을 생각하는 아이들..)
#코딩 후 쓸쓸하게 걸어가는 준O :)
#DJI 로보마스터 유스 챔피온십 예선 출전(2023.03.26)
#07:30분 학교 앞 출발, 화이팅!
감독 승우
엔지니어 환
S1 및 코딩 준영
S1 및 오퍼레이팅 우진
#재현고등학교 대표로 인공지능 로봇 활동에 참여하여 DJI 국제 대회 출전을 위한 예선, 한국 4팀이 출전하여 3경기 후 2승을 하면 국제 경기 한국대표로 출전하게 됩니다. 학교에서 설계한 코드와 경기장에서 코드는 아주 미세한 차이로 작동을 안할 수 있기 때문에 11:30분 경기 이지만 두 시간 일찍가서 연습 및 연구를 하였습니다.
#방송 송출을 위한 UNIT 팀장님 및 엔지니어님들의 환경 세팅 모습입니다.
로봇 기반 게임존 같은 느낌입니다. 학생들은 실제 로봇을 코딩하고, 컨트롤 하기 때문에 굉장한 경험이었다고 이야기 하였습니다.
#경기 전 팀장님께 유의사항을 듣는 학생들, 다양한 학교와 선생님들도 참여해 주셨습니다.
#본 경기는 홍콩(마카오)에 있는 국제경기장 로봇을 연결하여 진행하였습니다. 총 9경기를 하였습니다.
#다만, 홍콩 경기장하고 한국 경기장의 공식적인 구조 및 크기는 비슷하나 아주아주 미세한 차이로 코드가 작동되지 않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국제 경기장에서 환경 안에서 코드를 돌려 볼 수 있는 시간이 있다면 좋았을 텐데, 그렇지 못하여 경기 시작 후 1분 동안 문제가 자주 발생하였습니다. 3번째 경기에서 해결 책을 찾아서 제한 시간내에 코드를 설계하여 3개의 기체 중 2개의 기체 코드가 중국 로봇이 작동되는 것을 보았습니다.
#각 팀이 경쟁자이지만, 부족한 부분은 서로 공유하여 코드도 알려주고, 로봇 오퍼레이팅 팁도 서로 공유하며 '한국'이라는 이름으로 서로 응원하였습니다. 저희 학교 재현고등학교는 3판 2승으로 4월 8일에 있을 국제 대회에 한국 대표로 출전하게 되었습니다.
#경기를 운영하고 학생들에게 조언과 희망을 주신 문팀장님, 사팀장님, 이엔지니어님 그리고 UNIT대표님 감사드립니다.
#네째날 교육 (2023.03.30/ 2023.04.06)
#다시 학교로 돌아와 로봇을 세팅하고, 그날 있었던 코드 문제 및 로봇 오퍼레이팅 연구. 엔지니어 코드를 재설계 하고, 마커가 정확하게 인식 되도록 수정하였습니다. 교사 역할을 함께 연구해주고, 도와주고, 아이들이 불편한 부분이 있으면 해결해 주었습니다. 이 날도..아이들은 7시즈음 귀가하였습니다.
#비젼 마커 코드를 다시 실행 시켜보는 준영이와 아이들
#다섯째날 교육 (2023.04.06)
#경기 직전에는 자유롭게 코드를 제작하고, 실제 경기 관련 작전을 재정비 하였습니다.
환이가 고맙게 칠판에 Learnmore 레터링을 해주었습니다. 모두에게 좋은 추억이었습니다.
#로보 마스터 유스 챔피온 십 본선(2023.04.08)
#경기 당일 떨리는 마음으로 UNIT 사무실로 이동하였습니다. 이런 저런 촬영을 하고 홍콩 마카오에서 열리는 실시간 경기를 기다렸습니다.
우리는 13:30에 경기가 있었으며, 상대는 홍콩 팀이었습니다. 서버 딜레이 및 실력 부족으로 2:0으로 완패 하였습니다.
열심히 준비한 아이들이 실망도 했지만, 커다란 경험 자체로 감사함을 느끼며 마무리 하였습니다.
돌아오는 차량에서 '무엇이든지 최선을 다하는 자세'와 '코딩과 보안에 대한 이야기'를 하며 일정을 마무리 하였습니다.
#재현고 융합공학 인공지능 팀의 연구 과정을 그린 영상입니다. 이것으로 국제 대회 준비 및 출전 이야기를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