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본1학기 공학 세특 활동
공학일반 수업에서 다양한 공학 분야에 대한 기초 지식을 습득하였음. 공학적 접근과 공학적 사고의 과정을 배우면서 문제 해결에 대한 접근 방법을 익힘. 5Whys 기법, 브레인 스토밍, 마인드맵, 시스템 사고 활용 등의 방법을 활용하여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단계적이고 체계적인 접근법을 익히고 실습함. 이를 통해 문제의 근본 원인을 파악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방법을 습득함. 나아가 문제해결 아이디어 정리를 위해 구상도를 작성하고 팀원과 토론하는 활동에도 참여였음. 문제 상황을 해결하고자 하는 다양한 아이디어를 발전시키는 과정에서 창의성과 문제 해결력을 함께 발휘하는 모습을 보임. 예를 들어, 학습을 하다 다른 행동을 방지하는 제품을 제작하는 아이디어와 핸드폰을 만지면 경보가 울리는 폰케이스 등의 아이디어를 개발하고 실제로 마이크로비트를 활용하여 제작함. 스타트업 팀 이름을 정하고 발표를 진행하여 투자를 받는 활동에도 참여함. 이 과정에서 팀워크와 발표 능력을 향상시키고, 현실적인 문제에 대한 솔루션을 제시하는 능력을 발전시킴. 관련 경험이 협업과 소통의 중요성을 깨닫는 모습을 보임.
📟 공학적 문제 해결 프로젝트 세특 샘플
공학일반 교과의 프로젝트 '학교 안의 불편함 해결하기'에서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해결책을 제시함으로써 뛰어난 공학적 문제 해결 능력을 드러냄. 이 과정에서 시스템 사고(Systems Thinking)를 바탕으로 문제를 분석하고, 마이크로 비트를 활용한 적절한 기술 해결책을 개발함. 수업 시간에 학생들의 목소리가 커저 선생님의 목소리도 커지는 상황에 대한 불편함을 해결하는 장치를 블록 코딩과 파이썬 코딍을 활용하여 개발하였음. 3D 모델링을 활용한 제품 디자인을 진행하였으며, 관련 내용을 디지털 발표 자료를 제작함. 또한, 인공지능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을 통해 데이터 처리 및 분석 능력을 강화하고, 웹 개발 프로젝트를 통해 자신의 이야기가 담긴 디지털 포트폴리오를 구축함. 이러한 활동을 통해 학생은 디지털 문해력 및 창의적 사고 능력을 발전시킴.
'학교 안의 불편함 해결하기' 프로젝트에서 창의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발휘함. 이 과정에서 학생은 시스템 사고를 통해 문제를 다각도로 분석하고, 마이크로 비트를 활용하여 혁신적인 해결 방안을 개발함. 생명 및 화학실험에서 흙의 습도를 측정해야 할 경우 습도 센서가 비싸서 측정하기 어려웠는데,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마이크로 비트 장치를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함. 이런 과정에서 프로그래밍의 기초를 넘어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상호작용을 이해하고, 이를 실제 문제에 적용함으로써 공학적 사고를 깊게 함. 결과적으로 마이크로 비트를 활용하여 물의 전류 세기를 이용해 습도를 측적하는 방법을 고안함. 또한, 인공지능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수업을 통해 빅데이터 분석과 기계 학습의 기초를 습득하고, 이 방법으로 인공지능
마이크로 비트를 활용하여 실제 학교 문제를 해결하는 데 중점을 둠. 프로그래밍 기초와 하드웨어 조작 능력을 바탕으로 실생활에 적용 가능한 기술적 해결 방안을 제공함. 공학적 문제를 정의하는 과정에서 나온 다양한 의견을 브레인 스토밍, 브레인 라이팅, 시스템 사고, 형태학적 분석법 등을 활용하여 정리하고 최적의 대안으로 열악한 아파트의 보안 기능을 향상시키는 장치를 제작하는 결론을 냄. 방범용 터렛을 제작하였으며 이를 아두이노 그리고 서보모터, 초음파 센서를 활용하고 C언어를 사용하여 코딩함. 제품을 완성하고 구동 과정을 보여줌. 제품 개발 및 과정을 웹 프레젠 테이션 자료로 개발함. 나아가 관련 제품의 특징을 고려한 3D모델링을 진행하였으며 외형 하드웨어까지 설계함. 더불어, 인공지능 기술을 이해하고 이를 학교 생활과 연계하여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개발함. 온라인 웹 페이지 제작을 통해 개인적인 디지털 공간을 구축하고, 이를 통해 디지털 리터러시 및 프레젠테이션 기술을 향상시킴.
공학적 문제 해결 프로젝트의 기획 및 실행 단계에서 팀워크와 리더십을 발휘함. 문제 해결을 위한 아이디어 수집과 팀원들 간의 의견 조율에서 중요한 역할을 함. 이 과정에서 컴퓨터 공학의 기본 원리와 소프트웨어 개발 사이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팀의 프로젝트를 효율적으로 관리함. 팀에서 정리한 문제로 길을 걸어가며 휴대폰을 하는 상황을 생각하고, 학생들이 해결하는 방안을 제공함. 스마트폰 뒤에 마이크로 비트 코딩을 하여 주변에 상황이 발생했을 때 알람이 울리는 장치를 파이썬으로 코딩함. 기기의 작은 알림이 인간 행동을 변화 시킬 수 있는 관점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정리하여 발표를 진행함. 나아가 인공지능의 기초 개념을 활용하여 데이터를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한 웹 개발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이끔. 개인의 이야기를 담은 웹 포트플로리오를 작성하였으며, 관련 내용을 발표함. 이를 통해 학생은 공학적 사고와 프로젝트 관리 능력을 강화함. 평소 피지컬 컴퓨팅, 로보틱스, 파이썬 코딩 등에 관심이 많으며 라즈베리 파이를 활용항 스마트팜을 제작하여 친구들에게 매커니즘에 대해 공유 및 발표를 진행함. 또한, 이족 보행 로봇을 라즈베리 파이 피코를 활용하여 제작하고 이 과정을 공유함.
공학적 문제 해결에 대한 깊이있는 접근 방식을 보임. 공학 문제 해결 과정에서 문제 인식, 계획(브레인 스토밍, 마인드맵, 형태학적 분석법, 시스템 사고)의 과정을 익힘. 나아가, 제품 제작과정에서 마이크로 비트를 활용한 프로젝트에서 프로그래밍 기술과 더불어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통합적 이해를 바탕으로 실제 문제를 해결함. 해결 문제로 탄소중립 문제를 인식하며 쓰레기의 양을 쓰레기 통을 열지 않고 확인하는 것을 목표로, 손을 인식하면 자동으로 쓰레기통이 열리는 장치를 고안 및 개발함. 이런 과정에서 파이썬 및 블록 코딩 언어를 활용하였으며, 전체의 과정을 웹 프레젠테이션 자료로 개발하여 동료학습자들 앞에서 발표를 진행함. 나아가 생성형 AI 인공지능 기술을 학교 생활에 적용하여 철학적 질문을 바탕으로 자신에 대한 이해를 인공지능과 함께하는 수업에 참여함. 관련 내용을 근거로 웹 프로필 개발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자신의 삶이 담긴 웹 페이지를 개발하고 발표를 진행함. 프로그램을 공학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공학 및 디지털 리터러시를 함양함. 3D모델링 프로그램을 통해 공학 문제 해결 프로젝트 산출물에 대한 하드웨어 모델링 디자인을 진행함.
공학일반 교과의 프로젝트에서 탁월한 의사소통 능력과 협업 능력을 발휘함. 문제 해결 과정에서 다양한 이론적 배경을 가진 팀원들과의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통해 최적의 해결책을 도출함. 마이크로 비트와 소프트 웨어 언어로 파이썬 및 블록 코딩을 활용하여 수업시간에 졸음을 방지하는 장치를 개발함. 가속도 모듈을 활용하여 Z축에 가속도가 감지하면 알람이 울려 졸음을 깨워주는 장치를 개발하고, 개발 과정 전체를 포트폴리오 형태로 정리하여 발표를 진행함. 개발된 공학적 제품을 3D모델링을 활용하여 하드웨어를 설계하고 내부 구조 및 외부구조에 대한 자료까지 공유함. 인공지능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을 통해 데이터 분석 및 해석 능력을 강화하고, 질문을 통해 자신의 공학 관심 주제에 대한 질문을 인공지능에게 던지고 스스로를 발견하는 기회를 가짐. 이를 토대로 웹 개발 프로젝트에서 인공지능을 활용하는 창의적인 접근 방식을 채택함. 이 과정에서 학생은 자신에 대한 이해와 웹 홈페이지를 제작하며 디지털 문해력을 함께 발전시킴. 나아가 관련 내용을 모두 발표하며 수업에 열심히 참여하는 모습을 보임.
학교 안의 불편함 해결하기' 프로젝트에서 Tinkercad를 활용한 3D 모델링을 통해 창의적인 해결책을 제시함. 학생은 학교 내의 물리적 공간 문제를 식별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3D 모델링을 이용하여 실용적인 설계를 개발함. 학생들이 문을 닫지 않아 불편한 상황을 공학적 문제로 인식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가속도 센서를 다루는 코딩을 파이썬으로 설계함. 이 과정에서 학생은 기초적인 CAD 기술 및 피지컬 컴퓨팅 기술을 익히고, 이를 실제 공간에 적용하여 개선안을 제시함. 학생은 마이크로 비트와 3D 프린팅 기술을 결합하여 실제로 구현 가능한 프로토타입을 제작함. 생성형 AI를 활용하여 웹 발표자료를 통해 3D 모델링 작업과 공학 프로젝트 과정 및 결과를 공유하고, 이를 통해 디지털 문해력과 프레젠테이션 능력을 발전시킴. 학생은 2학기 동안 웹 개발 기초를 학습하고, 개인 프로필 웹페이지를 제작 및 공유하여 창의적인 웹 디지털 공간을 구축함. 인공지능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수업을 통해 자연어 처리 모델을 다루는 방법을 배움.
공학일반 교과의 프로젝트에서 창의적인 사고와 마이크로 비트와 파이썬을 활용하는 기술적 능력을 융합하여 활동에 참여함. 학생은 학교 생활에서 발견한 문제들을 공학적 시각으로 분석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탐색함. 문제 상황으로 교실 문을 닫지 않아도 온도가 유지 되지 않고, 소음이 발생하는 문제를 논의를 통해 도출함. 나아가 문 주변 사람 인식 및 자동으로 문을 닫는 시스템을 설계하고 이를 파이썬으로 코딩함. 마이크로 비트를 활용한 프로젝트에서 학생은 프로그래밍 기술을 활용하여 실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함. 학생은 웹 발표자료를 제작하여 자신의 작업을 기록하고, 프로젝트 전체 과정을 공유하며 디지털 문해력을 발전시킴. 2학기 프로젝트에서 학생은 웹 개발 기초를 학습하고, 개인적인 창의적인 웹 공간을 구축하여 디지털 기술을 실용적으로 활용함. 인공지능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수업을 통해 인공지능의 기본 원리와 활용 방법을 탐구하며, 이를 자신의 프로젝트에 적용함. 이러한 활동들을 통해 학생은 공학적 사고와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을 강화함.
팅커캐드를 활용한 3D 모델링을 통해 공학적 문제 해결 능력을 발휘함. 나아가 마이크로비트를 블록 코딩 및 파이썬으로 다루는 방법을 복습하고 공학 프로제ㄱ트에 참여하기 위한 기초 지식을 함양함. '학교 안의 불편함 해결하기' 프로젝트에서 학생은 학교의 구조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창의적인 피지컬 컴퓨팅 설계 및 3D 모델을 제작함. 학생은 마이크로 비트를 이용하여 3D 프린팅된 모델에 인터랙티브한 기능을 추가함. 이를 통해 학생은 디지털 제조 및 프로그래밍의 기초를 익히고, 이를 실생활 문제 해결에 적용함. 주 공학적 문제로 교실 환기를 시키지 않아 산소가 부족한 상황을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창문에 부착하는 환기 장치를 개발함. 학생은 웹 프레젠테이션 자료에 모든 개발 과정 및 결과를 작성하여 공유하여 개발한 기술공학 지식을 많은 사람들에게 공유하는 모습을 보임. 2학기 동안 학생은 웹 개발 기초를 학습하고, 자신의 웹 페이지에 담길 내용을 생성형 AI로 설계 및 제작하여 자신을 소개하는 창의적인 웹 디지털 공간을 구축함. 인공지능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수업을 통해 습득한 지식을 3D 모델링, 공학 프로젝트, 웹 개발 프로젝트에 적용하여 프로젝트의 완성도를 높임.
공학일반 교과의 프로젝트 '학교 안의 불편함 해결하기'에서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해결책을 제시함으로써 뛰어난 공학적 문제 해결 능력을 드러냄. 이 과정에서 시스템 사고(Systems Thinking)를 바탕으로 문제를 분석하고, 마이크로 비트를 활용한 적절한 기술 솔루션을 개발함. 또한, 인공지능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을 통해 데이터 처리 및 분석 능력을 강화하고, 웹 개발 프로젝트를 통해 자신의 디지털 포트폴리오를 구축함. 이러한 활동을 통해 학생은 디지털 문해력 및 창의적 사고 능력을 발전시킴.
'학교 안의 불편함 해결하기' 프로젝트에서 팅커캐드를 사용한 3D 모델링 및 마이크로 비트를 활용한 파이썬 코딩 기술을 바탕으로 창의적인 해결 방안을 제시함. 학생은 학교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3D 모델링, 피지컬 컴퓨팅 그리고 사고의 과정으로 공학적 접근 방법 및 사고기법을 이용하여 실용적이고 혁신적인 설계를 개발함. 마이크로 비트를 통해 3D 프린팅된 모델에 프로그래밍 기능을 추가하여 인터랙티브한 프로토타입을 제작함. 일련의 과정을 그냥 참여한 것이 아닌 공학적 사고의 과정인 아이디어 창출, 수렴, 최적의 대안 선택 등의 과정을 거치고 프로젝트 결과를 도출함. 자동 온도 조절 장치를 개발하여 교실에 도입함. 일련의 과정을 웹 프레젠테이션 자료를 통해 자신의 3D 모델링 작업과 공학 프로젝트 결과를 공유하고, 이를 통해 디지털 문해력과 프레젠테이션 능력을 강화함. 2학기 동안 학생은 웹 개발 기초를 학습하고, 개인 프로필 웹 페이지를 설계하여 창의적인 디지털 공간을 구축함. 모든 프로젝트 과정에서 인공지능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수업에서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생성형 자연어 처리 모델을 활용하는 방법을 고안하고 적용함.
공학일반 교과의 프로젝트 '학교 안의 불편함 해결하기'에서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해결책을 제시함으로써 뛰어난 공학적 문제 해결 능력을 드러냄. 이 과정에서 시스템 사고(Systems Thinking)를 바탕으로 문제를 분석하고, 마이크로 비트를 활용한 적절한 기술 해결책을 개발함. 수업 시간에 학생들의 목소리가 커저 선생님의 목소리도 커지는 상황에 대한 불편함을 해결하는 장치를 블록 코딩과 파이썬 코딩을 활용하여 개발하였음. 3D 모델링을 활용한 제품 디자인을 진행하였으며, 관련 내용을 디지털 발표 자료를 제작함. 또한, 인공지능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을 통해 데이터 처리 및 분석 능력을 강화하고, 웹 개발 프로젝트를 통해 자신의 이야기가 담긴 디지털 포트폴리오를 구축함. 이러한 활동을 통해 학생은 디지털 문해력 및 창의적 사고 능력을 발전시킴. 개별 기술공학 발표에서 미래교육의 디지털 혁신이라는 주제로 발표를 진행함. 4차 산업 시대 기술 발전으로 기술 환경이 발전함에 따라 비대면 원격교육, 가상 현실 및 증강 현실 활용 교육, 교육환경에서 활용되는 디지털 기기 발전 등을 분석하고 기술공학과 교육의 연계선에 대해 설명함.
학교 안의 불편함 해결하기 프로젝트에서 공학적 분석과 창의적 해결책을 제시하는 데 뛰어난 능력을 보임. 학생은 마이크로 비트를 활용하여 프로그래밍과 전자공학의 기본 원리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문제 해결을 위한 실용적인 해결책을 고안함. 이 과정에서 학생은 코딩 언어인 Python과 블록코딩을 조합하여 마이크로컨트롤러를 프로그래밍하고, 센서 데이터를 수집 및 처리하는 기술을 익힘. 해결할 문제로 급식 시간을 자동으로 계산하여 알려주고, 정해지지 않은 시간에 급식을 먹는 학생들을 관리하는 머신을 개발함. 또한, 웹 포트폴리오 개발을 통해 웹 개발 기초를 습득하고, 이를 통해 자신의 프로젝트 결과를 디지털 공간에 효과적으로 전달함. 위 전체 과정을 모두 공유하고 발표함. 인공지능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수업에서 머신 러닝과 데이터 분석의 기본 개념을 학습하고, 이를 웹 개발 및 팅커캐드를 사용한 3D 모델링에 적용하여 더욱 정교하고 혁신적인 설계를 제작함. 이러한 활동을 통해 학생은 문제 해결, 창의적 사고, 디지털 기술 활용 능력을 강화하고, 공학적 사고의 기법을 실생활 문제 해결에 적용함.
프로젝트에서 혁신적인 공학적 해결책을 제시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함. 학생은 마이크로 비트를 이용하여 복잡한 전자회로 설계 및 프로그래밍 기술을 개발하고, 이를 통해 스마트 기기 프로토타입을 제작함. 웹 포트폴리오에서는 고급 웹 개발 기술을 활용하여 동적인 하이브리드 웹페이지를 구축하고 프레임워크를 활용한 인터랙티브한 기능을 추가함. 이런 과정에세서 공학 문제 해결 프로젝트에 활용할 지식을 함양함. 어떤 제품에서 멀어지면 자동으로 소리가 나는 제품을 개발하고, 이를 논의를 통해 계속 발전시켜 감. 인공지능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수업에서는 데이터 마이닝 및 패턴 인식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자기 자신에 대한 질문을 생성형 AI모델에게 던지고, 관련 내용을 정리하여 개인 프로필 웹 페이지를 설계 및 발표함. 팅커캐드를 사용한 3D 모델링에서 공학 문제 해결 프로젝트의 제품 설계에 성공하고, 이를 마이크로 비트와 통합하여 실제 상황에 개발한 기기를 적용함. 이러한 활동을 통해 학생은 공학적 사고와 기술적 능력을 발전시키고, 창의적인 접근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함.
'학교 안의 불편함 해결하기' 프로젝트에서 공학적 사고와 창의적 접근을 통해 수업안에서 탁월한 성과를 냄. 파이썬 프로그래밍, 피지컬 컴퓨팅, 3D 모델링, 웹 개발 등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프로젝트에 적용함. 공학적 문제로 일정 이상 온도가 올라가면 소리가 발생하는 장치 개발이라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이를 위해 마이크로 비트를 활용하여 코딩을 진행함. 나아가 3D모델링을 통해 마이크로 비트를 인체 공학적 디자인을 고려한 케이스를 설계하고 완벽한 제품으로 공학 산출물을 제출함. 공학 문제 해결 프로젝트에서 브레인 스토임, 마인드맵, 시스템 사고 및 설계, 형태학적 분석법 등 기법을 활용함. 나아가 전체 과정을 하이브리드 웹 사이트를 제작하고 그 과정을 친구들에게 공유하기 위해 기록함. 학생은 인공지능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수업에서 자연어 처리 기술을 학습하고, 이를 프로젝트 수정에 활용하여 전체적인 효율성을 높임. 학생은 자신의 웹 페이지에 개인 프로필을 포함하여 발표함으로써, 프로젝트의 결과와 자신의 기술적 성취를 효과적으로 전달함.
팅커 캐드 및 마이크로 비트, 파이썬 코딩, 생성형 AI를 활용하여 '학교 안의 불편함 해결하기' 1년 프로젝트에서 탁월한 3D 모델링 및 하드웨어 설계, 코딩 능력을 선보임. 학생은 학교 내에서 발견한 여러 문제들에 대한 해결책으로 창의적인 문제 해결 방법을 제안함. 나아가 공학적 접근 방법 기법으로 브레인 스토임, 마인드맵, 형태학적 분석법, 시스템 사고 등 사고의 정리 과정을 활용하여 문제를 정의하고 최적을 대안을 도출함. 마이크로 비트와 3D 프린팅 기술을 결합하여 실제로 작동하는 모델을 제작하고, 이를 통해 문제 해결 과정을 팀으로 진행하는 협력 과정의 중요성을 인식함. 웹 발표자료를 활용하여 3D 모델링 작업과 프로젝트 결과를 공유하며, 디지털 문해력과 프레젠테이션 기술을 발전시킴. 2학기 웹 개발 기초를 학습하고, 생성형 AI를 활용하여 자신에 대한 철학적 질문을 던지로 자신을 발견한 자료를 바탕으로 개인 프로필 웹 페이지를 제작함. 인공지능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수업
공학적 접근을 통해 '학교 안의 불편함 해결하기' 프로젝트에 참여함. 해당 프로젝트에 참여하기 위해 선행되어야 하는 지식으로 공학적 접근 방법 그리고 공학적 사고의 기법, 파이썬 언어 이해, 피지컬 컴퓨팅 이해, 3D모델링 능력과 웹 캐드 활용 능력, 공학 프로젝트 정리를 위한 웹 디자인 툴 활용 능력, 생성형 AI 중 자연어 처리 모델에 대한 이해 등이 있었는데 이 전체 과정을 모두 습득하고 프로젝트에 참여함. 팀을 설정하고 해결해야 하는 문제를 정의 및 해결 방안을 탐색함. 공부 시간에 계속 스마트폰을 만지는 친구들을 관찰하며, 폰을 만지면 경보가 울리는 폰케이스를 개발함. 개발 과정에서 마이크로 비트 및 파이썬을 사용하였으며, 인체 공학 디자인을 고려하여 모델링을 진행함. 이 과정에서 프로그래밍 기술을 익히고, 이를 실생활 문제 해결에 적용함. 학생은 웹 포트폴리오를 개발하여 프로젝트 과정 및 결과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웹 개발 기초를 학습하여 개인 웹 페이지를 제작함. 인공지능 다루는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수업에 참하여 전체 프로젝트 과정을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수정함. 나아가 개인 프로필을 자신의 웹에 담고 이를 발표함.
공학 문제 해결 프로젝트 에서 문이 제대로 닫히지 않는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문 닫힘 알림장치 개발 프로젝트에 참여함. 이 장치는 자기장 센서를 활용하여 문의 개폐 상태를 감지하고, 설정된 시간 내에 문이 닫히지 않을 경우 경보를 발생시키는 시스템임. 파이썬을 사용하여 마이크로 비트 프로그래밍을 수행하고, 센서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처리함. 3D 모델링을 통해 장치의 디자인을 개발하고, 팅커 캐드를 사용하여 시각화함. 웹 포트폴리오를 통해 프로젝트 과정을 기록하고, 퍼스널 브랜딩과 웹 디자인 툴을 활용한 설계를 포함함. 생성형 AI 모델을 활용하여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기법으로 장치를 정교하게 제어함. 프로젝트는 학교 및 기타 시설에서의 문 관리를 자동화하여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이고 보안을 강화하는 관점에서 시작함. 또한, 팀 프로젝트 형태로 진행된 9개월간의 과정에서 공학적 사고, 접근 방법, 디지털 툴 사용, 피지컬 컴퓨팅에 대한 깊은 이해를 얻음. 학생은 알고리즘 개발, 센서 적용,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등 다양한 공학적 문제 해결 기술을 습득함. 이 과정에서 학생은 팀원들과 긴밀히 협력하며 의사소통 능력과 팀워크를 이해함.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교내 도난 사건을 예방하고 대응하기 위한 다양한 센서를 활용한 보안기기를 개발함. 이 기기는 움직임 감지 센서, 소리 감지 센서, 광센서 등을 통합하여 복합적인 작동 개발을 진행함. 파이썬을 사용하여 마이크로 비트를 프로그래밍하고, 전자 모듈을 활용하여 센서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처리함. 팅커 캐드를 이용한 3D 모델링으로 장치의 인체 공학적 디자인을 개발하고, 웹 포트폴리오를 통해 프로젝트의 전 과정을 상세히 기록함. 웹 포트폴리오에는 퍼스널 브랜딩을 위한 데이터와 웹 디자인 툴을 활용한 설계도 포함됨. 생성형 AI 모델을 활용하여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기법으로 보안 시스템을 정교하게 제어함. 9개월간의 팀 프로젝트 과정에서 공학적 사고와 접근 방법, 디지털 툴 활용, 피지컬 컴퓨팅의 이해를 깊이 있게 다룸.
공학적 문제해결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실생활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혁신적인 시스템을 개발함. 이 과정에서 학생은 공학적 사고와 기술적 능력을 바탕으로 실제 문제에 적용 가능한 다양한 해결책을 제공함. 주요 프로젝트로는 사물함 자동 정리 시스템, 다양한 센서를 활용한 보안기기, 문 닫힘 알림장치, 출석부 기록 확인 시스템 등의 아이디어가 있었음. 각 프로젝트에서 학생은 마이크로 비트와 다양한 센서를 사용하여 알고리즘을 설계하고 코딩 및 테스팅을 함. 파이썬 언어를 활용하여 마이크로컨트롤러를 프로그래밍하고, 센서를 작동시켜 사용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함. 3D 모델링을 통해 각 장치의 인체 공학적이고 심미적인 디자인을 개발하고, 팅커캐드를 사용하여 3D 모형을 제작함. 웹 포트폴리오를 개발하여 프로젝트의 기획, 개발, 테스트 단계를 상세하게 기록함. 프로젝트의 목적, 설계 과정, 제품 테스팅 결과, 개선 사항을 체계적으로 설명함. 또한, 생성형 AI 모델을 활용하여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기법으로 각 시스템 문제수정에 도움을 받음. 이러한 프로젝트를 통해 학생은 공학적 문제 해결 능력, 창의적 사고, 디지털 기술 활용 능력을 종합적으로 발전시킴.
공학 문제 해결 프로젝트에서 창문의 공간 활용을 개선하기 위한 창문 개폐 여부 확인 시스템을 개발함. 이 시스템은 미세먼지 센서와 이산화탄소 센서를 통해 실내외 공기 질을 모니터링하고, 설정된 임계값에 따라 창문을 자동으로 개폐하는 장치임. 파이썬을 사용하여 마이크로 비트를 프로그래밍하고, 센서 데이터를 처리하는 알고리즘을 개발함. 하지만 센서 구매 문제로 공학적 매커니즘까지 설계를 완료함. 나아가 팅커 캐드를 활용한 3D 모델링으로 시스템의 디자인을 개발하고, 웹 포트폴리오를 통해 프로젝트 전반을 기록함. 생성형 AI 모델을 활용하여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기법으로 시스템을 정교하게 제어함. 프로젝트는 학교 및 가정에서의 창문 활용을 최적화하고 실내 공기 질을 개선하는 데 중점을 둠. 학생은 IoT(Internet of Things) 기술과 연동하여 창문 개폐를 원격으로 제어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함. 또한, 웹 포트폴리오에는 프로젝트의 개발 과정, 최종 결과, 퍼스널 브랜딩을 위한 데이터, 웹 디자인 툴을 활용한 설계가 포함됨. 학생은 이 프로젝트를 통해 공학적 사고, 디지털 툴 활용, 데이터 분석 및 피지컬 컴퓨팅에 대한 깊이 있는 지식을 습득함. 9개월간의 팀 프로젝트 과정에서 협업 능력을 이해함.
공학적 문제해결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실제 생활에서 마주치는 다양한 문제들에 대한 현실적이고 창의적인 해결책을 개발함. 이 과정에서 학생은 공학적인 사고 방식과 기술적 능력을 결합하여 실제적인 해결책을 제공함. 프로젝트의 핵심은 마이크로 비트와 센서 기술을 사용해 필요한 기능을 하도록 제품 설계 및 테스팅, 실제 도입을 하는 것이었음. 파이썬 프로그래밍을 통해 마이크로컨트롤러에 명령을 내리고, 다양한 센서로부터 얻은 데이터를 처리하여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함. 3D 모델링 기술을 활용하여 각 장치의 외관을 설계하고, 이를 팅커캐드로 모델링하여 공학적이고 심미적인 외형을 구현함. 프로젝트 과정은 웹 포트폴리오에 체계적으로 기록되어, 개발 단계의 세부 사항과 프로젝트의 목적, 설계 과정, 결과 및 개선 방안이 명확하게 정리됨. 추가적으로, 생성형 AI 기술을 활용하여 프로젝트의 각 부분을 세밀하게 조정하고 개선함. 학생은 이러한 프로젝트를 통해 공학적인 해결 방법, 창의적인 아이디어 구현, 디지털 기술의 활용 능력을 통합적으로 발달시킴. 9개월에 걸친 팀 프로젝트에서는 협업과 의사소통 능력이 강화됨. 프로젝트는 궁극적으로 학교에서 성공적으로 시연됨.
공학적 문제 해결 프로젝트에서 수업시간에 출석부에 사인을 하지 않는 상황을 해결하기 위한 출석부 기록 확인 시스템을 개발함. 이 시스템은 수업 시작 후 일정 시간이 지나도록 출석부가 펼쳐지지 않으면 교사에게 알림을 제공함. 마이크로 비트의 가속도 센서를 사용하여 출석부의 개폐 상태를 감지할 수 있는 센서 시스템을 설계하고, 파이썬을 사용하여 프로그래밍함. 센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분석하여 출석부의 사용 여부를 판단하고, 설정된 조건에 따라 경보 및 알림을 발생시키는 기능을 수행함. 학생은 3D 모델링을 활용하여 시스템의 외관을 디자인하고, 팅커캐드를 사용하여 시각적인 모형을 제작함. 개발 장치가 출석부에 자연스럽게 부착될 수 있도록 디자인함. 웹 포트폴리오를 통해 프로젝트의 전체 과정을 기록하고, 프로젝트의 목적, 설계, 시험 결과, 개선 사항 등을 상세히 설명함. 프로젝트 과정에서 생성형 AI 모델을 활용하여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기법으로 시스템을 정교하게 제어함. 이 시스템은 수업의 진행 효율성을 높이고 출석 관리의 문제를 개선함. 학생은 이 프로젝트를 통해 공학적 사고, 디지털 기술 활용 능력을 종합적으로 발전시키며, 실생활에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이해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