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rating & Coding & Game making project
위 PPT에는 간단한 구조, 작동방법, 새시코딩 방법 및 2:2 경기 게임 메이킹 프로젝트 자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관련 자료개발은 가움협동조합의 박지숙 강사님 자료를 활용하였으며, 저에게 많은 영감과 도움을 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2023 New DJI Family
1차시 80분 기준 수업으로 총 10차시를 진행하는 DJI 프로젝트입니다. 2023년 겨울 방학기준으로 컴퓨터 공학, 메카트로닉스 공학, 전기전자, 기계공학 분야 진로 희망 학생(예비 2학년 진급학생)을 인터뷰하고 12명의 DJI Family를 선발하였습니다. 단순히 10차시 동안 커스텀 경기를 제작하는 것이 아닌, 동아리 활동으로 프로젝트를 이어가서 지속적으로 연구 개발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기본적인 DJI Robomaster Championship 룰은 7m x 5m 국제경기장규격에 기본룰(링크 참조)를 적용하여 진행하게 됩니다. 하지만 일반학교에서 국제경기장을 활용할 수 없기 때문에 DJI 로보마스터 교육 시 단위 학교 실정에 맞도록 '커스텀 경기 룰'을 제작하여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이번 프로젝트는 로보마스터 s1과 Epcore의 기본적인 구조와 움직임을 배우고 연구하여 각 학교 실정에 맞는 경기룰을 제작하고, 그 환경까지 설계하여 실행하는데 목적을 두는 프로젝트 활동 수업입니다. 프로젝트 도입으로 아래와 같이 10차시로 운영하여 진행하였으며, 관련 활동 사진을 첨부합니다. 해당 프로젝트는 진행 과정에 있기 때문에 내용이 수정, 보완될 수 있습니다.
1차시 : 로보마스터 구조 및 종류 소개 + 부품 분석 + 메카넘휠 조립
2차시 : S1(섀시 조립 + 짐벌 부착) / Ep core(섀시 조립 + 로봇암 조립)
3차시 : S1(블래스터 부착 및 로보마스터 프로그램 설치 연결 + 오퍼레이팅)
Ep core(그리퍼 부착 및 로보마스터 프로그램 설치 연결 + 오퍼레이팅)
4차시 : 섀시 코딩 블록 설명 및 연습 + 섀시 작동 미션(2문제) + S1 사격 코딩 및 드리프트 코드
5차시 : 2(S1 + Epcore):2(S1 + Epcore) = DJI 커스텀 메이킹 경기 기본 룰 아이디어 생각하기(정리는 안함)
Ep core 그리퍼 활용 코드 연구(매트 칸 길이 고려하여 정교하게 물체 이동 시키기)
6차시 : DJI 커스텀 메이킹 경기 아이디어 1차 논의 + 팀별 경기 룰 아이디어 문서 작성(캔바) + 시범경기
7차시 : 기본 경기 룰 바탕으로 시범경기 연습(모든 팀)
8차시 : 1-3팀 아이디어 발표 및 시범경기(여기서 시범 경기는 각 팀에서 설계한 경기대로 진행)
9차시 : 4-5팀 아이디어 발표 및 시범 경기(여기서 시범 경기는 각 팀에서 설계한 경기대로 진행)
10차시 : 1-6팀 파일럿 테스트 후 경기 아이디어 정리 + 최종 아이디어 선별 및 경기룰 version_01 정리
프로젝트 활동 환경 준비(1일차)
로보마스터 구조 설명(1일차)
메카넘 휠 조립(1일차)
매카넘 휠 조립 완료(2일차)
섀시 조립(2일차)
섀시 조립 휠,모터 연결(2일차)
S1 블래스터 부착 및 연결(3일차)
S1 오퍼레이팅(3일차)
S1 & Epcore 썌시 코드 연습(4일차)
커스텀 게임 프로젝트를 위한 그리퍼 코드 연구(5일차)
커스텀 게임 프로젝트를 위한 그리퍼 코드 설계 발표(준영이, 5일차)
팀별 경기 설계 룰 회의 및 정리(6일차)
로보마스터 자체경기 설계(6일차)
팀별 경기 설계 룰 회의 및 정리(6일차)
기본 경기룰 파일럿 테스트(7일차)
기본 경기 룰 정리 및 공유(7일차)
기본 경기룰 파일럿 테스트(7일차)
팀 단합을 위해 쉬는 시간에 게임도 연구함(그냥 하지는 않고 캐릭터 1가지 분석하기 활동으로..쉼. 목표는 8월까지 1캐릭 마스터하기)
팀별 경기룰 재설계 발표 및 룰 테스트(1팀, 8일차)
팀별 경기룰 재설계 발표 및 룰 테스트(2팀, 8일차)
팀별 경기룰 재설계 발표 및 룰 테스트(3팀, 8일차)
팀별 경기룰 재설계 발표 및 룰 테스트(4팀, 9일차)
팀별 경기룰 재설계 발표 및 룰 테스트(5팀, 9일차)
팀별 경기룰 재설계 발표 및 룰 테스트(6팀, 9일차)
룰 파일럿 테스팅 후 최종 아이디어 논의 + 커스텀 경기룰 Version_01 확정(10일차)
이후 계획은 2월에 개학 후 점심 시간을 활용하여 최종 확정된 경기룰 Version_01 테스팅 실시를 하고, 이후 융합공학동아리에서 로보마스터 프로젝트를 이어갈 예정입니다. 본 프로젝트는 8-10월 즈음 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로봇 경기를 개최하는 것을 목적에 두고 있으며, 그 과정에서 지속적인 논의와 경기장 설계, 코드 설계 등을 통해 확장 및 정교화 시킬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