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우의 수의 이해 체스(Chess)-
🍀체스를 시작하게 된 이유
아이와 함께 할 수 있는 보드게임을 찾던 중, 가장 오래되고 길게 할 수 있는 체스(Chess)를 꾸준히 배워 보려는 마음을 갖게 되었습니다. 어렸을 때 장기는 아버지꼐 배웠지만 체스는 배워보지 못했기에 딸들과 함께 연구해 보기로 하였습니다. 아직은 7살이지만 이렇게 저렇게 체스에 노출시켜 보기로 하였습니다. 일단 아이패드 어플리케이션 Chess앱을 4,400원을 주고 구매하여 기물의 이름과 이동 방법에 대해 익숙해지도록 하였습니다. 체스를 어린 아이에게 교육했을 대 좋은 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문제 해결 능력 향상: 체스는 전략적 사고와 계획을 요구합니다. 아이들은 다양한 상황에서 최선의 수를 찾기 위해 논리적으로 생각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기억력과 집중력 강화: 체스는 많은 규칙과 전략을 기억해야 하며, 게임 중에는 집중력이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아이들은 기억력과 집중력을 자연스럽게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인내심과 인내력 배양: 체스는 긴 시간 동안 집중해야 하는 게임입니다. 아이들은 체스를 통해 인내심을 기르고, 실패를 통해 배우며 끈기를 키울 수 있습니다.
🍀체스 초기 준비
🔹IOS Chess앱을 다운받았습니다.
🔹인앱 결제로 4,400원이면 광고를 없앨 수 있습니다.
🍀 체스 기물 이름
킹 (King): 체스의 가장 중요한 기물로, 체크메이트를 당하면 게임이 끝납니다.
퀸 (Queen): 가장 강력한 기물로, 여러 방향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룩 (Rook): 직선으로 이동할 수 있는 기물입니다.
비숍 (Bishop): 대각선으로 이동할 수 있는 기물입니다.
나이트 (Knight): 'L’자 형태로 이동할 수 있는 기물입니다.
폰 (Pawn): 한 칸씩 앞으로 이동하며, 첫 이동 시 두 칸을 이동할 수 있습니다.
🍀 체스 특별 규칙
캐슬링 (Castling): 킹과 룩이 동시에 이동하는 유일한 움직임입니다. 킹은 두 칸 옆으로 이동하고, 룩은 킹을 넘어 킹 옆 칸으로 이동합니다. 이 규칙은 킹의 안전을 확보하고 룩을 더 활동적으로 만들기 위해 사용됩니다. 단, 캐슬링을 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조건이 충족되어야 합니다:
킹과 룩이 한 번도 움직이지 않았어야 합니다.
킹과 룩 사이에 다른 기물이 없어야 합니다.
킹이 체크 상태에 있지 않아야 하며, 캐슬링 중에 체크를 통과하거나 체크를 받지 않아야 합니다.
앙파상 (En Passant): 폰이 처음 두 칸을 이동할 때 상대방의 폰 옆을 지나가면, 상대방의 폰이 그 폰을 잡을 수 있는 규칙입니다. 이 규칙은 상대방의 폰이 두 칸을 이동한 직후에만 적용됩니다
프로모션 (Promotion): 폰이 상대방의 첫 번째 랭크에 도달하면, 퀸, 룩, 비숍, 나이트 중 하나로 승격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퀸으로 승격됩니다.
체크와 체크메이트 (Check and Checkmate): 킹이 공격받는 상태를 체크라고 하며, 체크를 피할 수 없는 상태를 체크메이트라고 합니다. 체크메이트가 되면 게임이 끝납니다.
🍀체스는 왜 만들어 졌을까?
[출처] TED: 체스 히스토리, 체스 게임은 어떻게 만들어 진 것일까?
🍀다양한 오프닝: 연구 중
체스 오프닝은 체스 게임의 초반부를 의미하며, 기물의 초기 배치를 결정하는 일련의 수들을 포함합니다. 오프닝은 게임의 나머지 부분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오프닝의 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기물 전개: 기물을 빠르게 중앙으로 이동시켜 활동성을 높입니다.
중앙 제어: 중앙을 장악하여 기물의 이동 범위를 넓히고 상대방의 움직임을 제한합니다.
킹의 안전 확보: 킹을 안전한 위치로 이동시켜 공격을 피합니다.
🍀체스와 올리벨라 일기 & 사진
채스와 함께하는 추억 사진 모음입니다.
인천 하얏트에서 체스
'Peace be with you.'
by Learn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