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rsonal Branding Webpage
Make! with Digital Device
-나를 분석하고,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 퍼스널 브랜딩 웹페이지 메이킹-
Personal Brading Making Webpage by Smart Teblet 수업 영상, MS Clipchamp로 제작.
[2023_공학일반 친구들 자기 분석 자료] https://drive.google.com/drive/folders/12X9GeU5pmJ3ggDzg7FJPl_zZfz8gwAlf?usp=sharing
##.퍼스널 브랜딩이란?
퍼스널 브랜딩은 개인의 독특한 아이덴티티와 가치를 강조하여 자신을 다른 사람들과 구별하고 인식시키는 과정입니다. 이는 자신의 전문성, 관심사, 경험을 강조하여 타인과의 연결을 강화하고 긍정적인 인상을 남기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퍼스널 브랜딩 프로세스
##일반적인 프로세스: 탐색 >> 구축 >> 확산 >> 관리
01.탐색: 자기분석(객관적 환경 분석 + 10% 블러핑), 시장분석(타켓), 차별화
02.구축: 브랜드 이름, 슬로건, 가치, 웹페이지, 오프라인 에티듀드(멘탈, 옷차림, 인상, 이미지, 어조 및 말투) 등
03.확산: 마켓팅, 활동, 필드, 온라인(SNS, 웹, 유투브) >> '버징효과' + '소통'
04.관리: 끊임없는 자기 발전과 배움 + 웹페이지 관리 + 기록 + 오프라인 커뮤니티 활동 + 겸손한 태도
[출처] 퍼스널 브랜딩 4단계 프로세스, https://brunch.co.kr/@bestar/20
##런모어의 퍼스널 브랜딩 전략
자기분석: 자신의 강점, 관심사, 가치관, 목표 등을 분석하고 정리. 교육방법 및 설계 및 기술, 공학, 컴퓨터 분야에서의 전문성과 열정을 강조.
타겟 오디언스 식별: 귀하가 어떤 그룹에게 가치를 전달하고자 하는지 고려 >>> 학생, 교사, 교육 전문가 등
컨텐츠 제작: 귀하의 지식과 관련된 내용을 블로그, 소셜 미디어, 온라인 강의 등 다양한 형식으로 공유. 이를 통해 귀하의 전문성을 강조하고 목표 그룹과의 연결. 제일 중요한 것은 '함께 발전 하는 관점' + '타인에게 도움을 주는 사람이 되는 것'
온라인 프로필 관리: 귀하의 온라인 프로필(소셜 미디어, 웹사이트 등)을 관리하여 일관된 이미지를 유지하고 전문성을 더욱 강조합니다.
네트워킹: 관련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사람들과 연결하고 성실하고, 젠틀한 에티튜드로 협력
개인 미션 및 스토리: 자신만의 미션을 정의하고, 이를 강조하는 개인 스토리를 만들어 다른 사람들과 지속적으로 공유
지속적인 발전: 분야의 변화를 주시하고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여 전문성을 유지하며 성장. 배움을 죽을 때가지 유지.
##.우리가 사용할 디지털 도구
태블릿 PC와 본인 스마트폰: 2대의 디지털 도구로 작업
Chat GPT: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스킬을 활용하여 '대입' 면점 질문에 대한 이야기 작성
MS Forms: 마이크로 소프트 폼즈를 활용하여 대교협 면접 질문에 대한 질문 답을 작성
Canva: 개인 웹페이지 디자인 도구 및 프로필 촬영 및 사진 편집 등 활용
Deepl: 영어 번역 어플
##.고등학생을 위한 퍼스널 브랜딩 웹페이지 메이킹 교육 프로세스
01.탐색:
-자기분석(대교협 기본 면접 질문 7-8가지 생각하기) >> Chat GPT를 활용하여 작성 >> 아래 MS폼에 제출
-차별화(성공한 시점 생각하기: 23살의 Y대 기계공학과 대학생, 공학 100만 유투버, 월 1500만원의 소득을 올리는 자산가, 사회에서 인정 받는 전문가 등 되었다고 생각하기)
-자신의 오프라인 에티듀드 생각하기(멘탈, 옷차림, 인상, 이미지, 어조 및 말투) 등
02.구축:
브랜드 이름(영어이름, 한글이름을 영어로 혹은 온라인 활동명)
슬로건 및 가치(나의 가치를 설명할 수 있는 1문장)
웹페이지 설계(캔바 프리 웹 디자인 활용) >>> 제출한 Sheet를 확인하기 >>Deepl을 활용하여 '영어'로 번역
※여기서 중요한 가치: 디지털 도구 2개의 기기를 활용하여 작업, 자기 자신의 이야기를 영어로 설계(웹 전세계에서 활용 가능함)
※캔바 웹페이지 제작 프리 디자인 사용 시 웹의 색은 3가지 이하 컬러로 제작
※웹페이지에 포함되어야 할 세부 페이지 내용 및 소제목: Name and photo / About(About부분은 3-4장을 만들어도 됨) / History / Workskill / Group / Best Book / Respect / Dream / Info
※홈페이지는 내가 내 삶의 어떤 시점에서 목표를 달성한 '인물'이라는 관점으로 제작: 예를 들어 교사가 되고 싶다면, 29살 교사가 되어 개인 프로필 웹페이지를 제작하는 관점임.
03.확산: 내가 그 인물이 되기 위한 노력과 과정
04.관리: 끊임없는 자기 발전과 배움 + 웹페이지 관리 + 기록 + 오프라인 커뮤니티 활동 + 겸손한 태도
##.수업 플로우 및 사진(4-5차시)
갤럭시 7(키보드 포함) 기기를 활용하여 캔바 플랫폼, Deepl인공지능 영어 번역 프로그램, Chat GPT, 구글 폼즈를 활용한 수업입니다. 해당 수업을 하기 위해 3학년 김oo, 이oo 친구가 함께 디바이스 세팅을 도와주었습니다. 후배들 수업을 위해 주도적으로 도와주는 모습에 감동하였습니다. 세팅이 완료되고 2학년 공학일반 수업 친구들 4개반 약 120명 정도학생들과 수업을 진행하였습니다. 관련 질문 문항은 상단의 '나의 꿈과 공학 진로 인식하기' 그림을 클릭하면 볼 수 있습니다.
한국대학교교육협의회(대교협) 기본 필수 면접 질문과 교사인 제가 만든 '자신의 꿈을 기록'하는 질문을 포함하여 '자기분석'을 실시하였습니다. 대신 커다란 주제는 '공대 진학을 꿈꾸는 나의 모습'입니다. 정수시 대학 면접 질문도 준비할 겸 자기분석도 실시하였습니다.
공학적 관점과 인공지능 교육을 함께 융합하고 싶은 욕심에, 자신의 면접 질문에 대한 아이디어를 'Chat GPT'를 활용하여 작성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여기서 'GPT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기술 중 Context Chained, Few-shot learning 등을 교육하였습니다. 자신의 생각 관점으로 GPT를 도구로 활용하는 수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서울시교육청 지침에 따라 고2 수업이었기에 '도구'로서 활용정도 하였습니다.
위와 같이 테블릿을 활용하여 '자기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개임 프로필 웹페이지 제작 또한 테블릿으로만 진행할 예정입니다. 많은 친구들이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스킬을 활용하여 자신의 이야기를 작성하고, 제시된 폼느로 제출하는 사진입니다. 고등학생 기준으로 8가지 질문에 대한 진지한 답변을 생각하고 생성하고 제작하는데 2시간 정도 걸렸습니다.
'자기분석' 래퍼런스를 바탕으로 캔바를 활용한 개인 프로필 웹페이지를 제작 및 설계 하는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여기서 반드시 포함되어야 할 페이지로는 다음 메뉴를 강조하였습니다.
Name+사진/ About / Book / Respect / Workskill / My Enigineering Field / Gruop / History / Job
웹 프로필 제작 관점을 조금 재미있게 하기 위해 아래 조건을 추가하였습니다.
01)내가 어떤 목표를 이루었다고 색각하는 시점 정하기(예: 28살의 100만 유투버, 25살의 유명한 작가, 23살의 연대 로봇공학과 학생 등)
02)웹 페이지는 그 시점 기준으로 제작하고 삶의 스토리가 들어가야함.
03)1-18세는 사실(Non-fiction), 18세 이후부터 선택한 시점까지는 허구(Fiction)
04)자신을 블러핑하여 제작하는 관점(블러핑 정도는 자신이 생각햇을 때 +10-20% 정도, 20%넘어가면 블러핑이아니라 거짓이 됨)
05)자기 프로필 사진 2장 이상, 그외 6장은 자신과 관련된 사진, 다른 자신은 캔바 요소 활용
06)발표는 18세 이전까지는 진실을 이야기하고, 18세 이후는 '뻥'을 치는 발표
##아이들 개인 웹 페이지 결과 및 발표
아이들이 만든 개인 웹페이지는 Fiction과 Non-Fiction이 희석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자신의 목표를 이루어가며 Fiction을 Non-Fiction으로 만들어 가는 삶의 과정을 거치게 될 것입니다.
각자 성공의 시점은 스스로 선택하였습니다.
Non-Fiction은 고등학교 생활(2학년 2학기)까지 입니다.
만들어진 개인 홈페이지를 지속적으로 관리하며, 이루어야 할 목표를 위한 노력을 하게 될 것이며, 어느 순간 자신의 명함처럼 홈페이지를 포트폴리오 형태로 사용하도록 돕는 것이 목적입니다.
아래는 개인 홈페이지 오픈을 '동의'하고, 발표 영상 공유를 '동의'한 학생 것만 공유합니다.
아래는 퍼스널 브랜딩 발표 영상 공유에 동의한 학생들 웹페이지 홍보 영상입니다.
'GPT를 사용했지만, 대교협 입시 면접 질문 문항 분석이지만,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이지만
개인 프로필 홈페이지 제작이지만
결국 중요한 것은 한 아이 한 아이의 이야기(Story)이다.'
##고3(졸업 전) 학생을 위한 퍼스널 브랜딩 웹페이지 수업
캔바 플랫폼을 활용하여 홈페이지 제작을 하려합니다. 2학기 공학일반 수행 및 고3 졸업 후 '개인 홈페이지'제작 활동을 진행하고, 사회로 내보내는 것이 목적입니다. 이런 저런 책을 보면 앞으로의 시대는 정규직은 많이 사라지고 평생 직장이 없어지는 방향으로 흘러가는 듯합니다. 결국 아이들 개인이 중요하고, 각자 가지고 있는 퍼스널 달란트를 발견하고 사회로 가서 자신을 중심으로 포지션을 잡아야 한다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자신의 달란트를 발견하면 이를 알리는 것 또한 중요하다는 생각을 하는 1인입니다. 다행스럽게도 네이버모두, 구글 사이트, 캔바, 워드 프레스 등 다양한 홈페이지 제작 툴을 무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캔바(Canva)'로 테스팅을 해 보았습니다. 위 런모어 그림을 클릭하면 '샘플' 프로필 페이지를 볼 수 있습니다.
1.장점:
스타일리쉬한 개인 프로필 홈페이지 제작 가능
개인 도메인을 캔바 내에서 구매 가능하며 및 바로 연결, 관리 가능
스마트폰, 테블릿, PC 상관없는 하이브리드 홈페이지(웹을 제작하되 바로 앱처럼 작동되는 웹페이지) 제작 가능
2.단점
포트폴리오 형태 웹페에지에 특화되어 있음
메뉴 제작 기능이 2023.07.에 생겼으며 지속적으로 웹페이지 제작 플랫폼으로 강화되고 있음
3. 수업용 샘플 레퍼런스
https://learnmore7.my.canva.site/learnmore-sample
4.교육적 목적
디지털 리터러시 함양: 캔바는 스마트 테블릿으로 작업이 가능합니다. 홈페이지를 디벗된 테블릿으로 제작하려 합니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달란트 발견: 웹을 만들면서 학생 개인 스스로 가지고 있는 장점을 발견합니다.
자존감 회복 및 유지: 학생 스스로 자신을 어필하고, 그런 과정을 통하여 자존감을 길러갑니다.
성찰: 홈페이지를 꾸준히 관리하여 개인 성장 과정을 기록 합니다.
생애기록: 자신의 삶을 기록하며, 과거로 부터 미래가 설계되고 있음을 이해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