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bot Education Project
Microsoft 365 플랫폼과 함께 하는 로봇 교육 프로젝트
Microsoft 365 플랫폼과 함께 하는 로봇 교육 프로젝트
© Learnmore, 2025.05.03. All rights reserved.
🪟 Microsoft 365 생태계와 함께한 로봇교육 연구 방향
“우리는 어떤 기술을 가르치고 있는가?”
이 질문은 제가 기술공학 교육을 시작하며 스스로에게 반복했던 가장 원초적인 물음입니다. 단순히 센서를 연결하고, 서보모터를 회전시키는 것 이상의 ‘의미’와 ‘가치’를 찾고 싶었습니다. 기술을 가르치는 것이 결국 인간의 삶과 사회를 이해하고, 더 나은 방향으로 개선하는 도구라는 철학 속에서 저는 ‘로봇 교육’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 왜 로봇 교육을 시작하게 되었는가?
"로봇 교육을 선택한 이유, 그리고 기술공학교육의 새로운 방향 "
제가 로봇 교육을 본격적으로 고민하게 된 계기는 교실 안에서 마주한 학생들의 집중력과 태도에서 시작되었습니다. 반복적인 이론 설명과 수식 암기 중심의 수업에서는 쉽게 볼 수 없었던 몰입의 순간이, 융합적 프로젝트 활동 안에서 분명하게 나타났습니다. 공학교육이 단순한 지식 전달을 넘어, 학생의 참여와 사고를 유도하는 형태로 나아가야 한다는 필요성을 느꼈습니다.
로봇은 단순한 기계 조립 활동이 아닙니다. 회로, 센서, 알고리즘, 프로그래밍 등 여러 기술 요소들이 유기적으로 결합되어 있으며, 문제 해결 과정에서 학생들은 자연스럽게 공학적 사고와 융합적 접근을 경험하게 됩니다. 특히 로봇은 실생활의 문제를 설계하고 구현하는 과정에서 창의성과 기술적 이해를 동시에 요구하는 교육 도구로서 효과적입니다.
STEAM과 메이커 교육은 모두 공학(Engineering)을 중심으로 구성되며, 그 주변에는 기술(Technology), 과학(Science), 예술(Art), 수학(Mathematics) 등의 요소가 통합됩니다. 로봇은 이러한 요소들이 실제로 융합되는 과정을 학습자가 직접 체험할 수 있는 매개체이며, 공학교육의 핵심 역량을 실제적으로 구현할 수 있는 효과적인 수단입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저는 로봇을 단지 교육 자료로 보는 것이 아니라, 미래사회를 준비하는 데 있어 핵심적인 현대기술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에게는 문제를 해결하는 공학적 사고력, 논리적 접근, 협업 능력, 기술적 감각을 통합적으로 키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교사로서 저 역시 로봇을 중심으로 한 기술공학교육의 방향을 지속적으로 연구하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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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관점에서 저는 로봇을 단지 교육 자료로 보는 것이 아니라, 미래사회를 준비하는 데 있어 핵심적인 현대기술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에게는 문제를 해결하는 공학적 사고력, 논리적 접근, 협업 능력, 기술적 감각을 통합적으로 키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교사로서 저 역시 로봇을 중심으로 한 기술공학교육의 방향을 지속적으로 연구하고자 합니다.
🪟 왜 Microsoft 365 생태계 안에서 로봇 교육을 진행하는가?
"왜 수많은 디지털 도구들 가운데 Microsoft 365였을까 "
수많은 디지털 플랫폼 중에서 제가 Microsoft 365를 선택한 이유는 두 가지, 바로 ‘연결성’과 ‘확장성’이었습니다. 로봇 교육은 협업, 설계, 기록, 피드백 등 다양한 학습 활동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야 하며, 이러한 복합적 교육 과정을 하나의 생태계 안에서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플랫폼이 필요했습니다.
Microsoft Teams는 로봇 프로젝트의 협업 중심이 되었습니다. 학생들은 팀 단위로 구성되어 하드웨어 설계, 알고리즘 작성, 문제 해결 전략 등을 실시간으로 토론하며, 협업과 소통의 기초를 다질 수 있었습니다. 단순한 채팅 도구를 넘어, 교육적 팀워크의 실제 장으로 기능했습니다.
OneNote는 단순한 디지털 필기장이 아닙니다. 각 팀의 로봇 설계 보고서, 회의 기록, 학습 일지가 축적되는 중심 공간으로서, 학생들의 사고 흐름과 프로젝트 과정을 구조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Whiteboard는 아이디어의 시각화를 가능하게 했습니다. 학생들은 추상적인 개념을 시각적 형태로 표현하고 서로의 아이디어를 직관적으로 이해하며 논의를 이어갈 수 있었습니다. 또한 Forms는 학생들의 감정, 이해 수준, 몰입도를 정기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반성적 리플렉션 도구로 활용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Visio는 로봇의 기계 구조를 정확하게 도식화하고 표현할 수 있도록 해주어, 기술 설계의 정확도를 높이는 데 기여했습니다.
결과적으로 Microsoft 365는 로봇이라는 물리적 결과물에 국한되지 않고, 사고를 공유하고 정리하며 확장하는 디지털 기반의 학습 환경을 제공하였습니다. 학생 개개인의 역할과 기여가 명확하게 구분되었고, 팀워크와 책임의식을 자연스럽게 경험하게 된다는 점에서, 저는 Microsoft 365를 로봇 교육의 핵심 도구로서 확신하게 되었습니다.
🪟 현재 어떤 방향으로 연구하고 있는가?
"교실 속 로봇, 교사와 함께 성장하는 '교봇 교육(MS-Education with Robot)' "
현재 저는 교실 현장에서 로봇을 중심으로 한 ‘Microsoft 생태계 활용 교봇 교육(MS-Education with Robot)’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이 교육은 단순한 기계 조립이나 코딩 수업을 넘어서, 학생들의 사고, 협력, 기술적 표현 역량을 통합적으로 기를 수 있는 구조화된 학습 모델입니다. Microsoft 365 생태계를 중심으로 다음과 같은 실천 항목을 기반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팀 기반 프로젝트 학습(PBL)
Microsoft Teams를 통해 로봇 개발팀을 구성하고, 역할 분담과 주기적인 피드백을 중심으로 수업을 설계합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협력적 문제 해결력과 책임감을 함께 키워나갑니다.
Whiteboard를 활용한 글로벌 콘텐츠 분석
유튜브 영상, 논문, 실제 로봇 설계 사례 등을 Whiteboard에 시각적으로 정리하여, 정보 간 연결을 통해 통합적 사고력을 기를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이는 공학적 이해와 글로벌 감각을 동시에 자극합니다.
OneNote 기반 로봇 보고서 및 설계 스케치 작성
로봇 개발 과정을 기록하고, 기술 설계를 스케치하는 과정에서 기술적 의사소통 능력을 함양합니다. OneNote는 프로젝트 아카이빙과 반복 학습의 기반이 됩니다.
Forms 리플렉션을 통한 감정·이해·몰입 점검
학생들은 수업 전후 자신의 감정, 이해 수준, 몰입도 등을 Forms를 통해 스스로 점검합니다. 이를 통해 교사는 학습자의 내면 반응을 파악하고, 맞춤형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Canva를 활용한 시각적 설계 결과물 표현
단순한 로봇 완성에 그치지 않고, 학생들은 Canva를 통해 설계 결과물을 시각적으로 표현하며, 설계의 의도와 원리를 타인에게 명확히 전달하는 능력을 배웁니다.
Linkage Mechanism 플랫폼을 통한 구조 메커니즘 실습
링크 구조와 메커니즘의 원리를 시뮬레이션하며, 하드웨어의 구조적 작동 원리에 대한 개념적 이해를 심화시킵니다. 이는 공학 설계와 제작 능력의 기초가 됩니다.
MakeCode와 마이크로비트를 활용한 서보모터 실습
마이크로비트와 MakeCode를 통해 실제 로봇을 구동하며, 학생들은 센서, 모터, 알고리즘이 실제로 연결되는 과정을 직접 경험하게 됩니다. 이 과정은 추상적인 공학 개념을 구체적인 실천으로 전환시킵니다. 나아가 블록 및 파이썬을 병행하여 코드를 설계하고, 이를 TEAMS를 활용하여 모두 공유 및 논의하는 과정을 지속적으로 실천중에 있습니다.
🪟 현재 어떤 방향으로 연구를 도전하고 있는가?
"교봇 교육, 앞으로 나아갈 두 가지 핵심 방향 "
현재까지의 교봇(Co-Education with Robot) 교육이 로봇을 중심으로 한 융합적 학습의 기반을 다지는 단계였다면, 앞으로는 이를 심화하고 확장하는 방향으로 발전시킬 계획입니다. 다음의 두 가지 방향이 핵심입니다.
AI 기반 지능형 로봇 수업으로의 전환
기존의 센서 제어 및 기계적 작동 중심의 로봇 수업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가, AI 기술을 접목한 지능형 로봇 교육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예를 들어, 감정 인식, 음성 분석, 패턴 인식 등 머신러닝 알고리즘이 적용된 기능을 로봇에 통합함으로써, 학생들은 인공지능의 구조와 작동 원리를 실제 로봇 시스템 내에서 탐색하고 구현하게 됩니다. 이는 ‘AI 이해+공학적 구현’이라는 두 축을 융합한 차세대 공학교육의 실현입니다.
Microsoft 기반 기업, 국제 학교 공동 프로젝트 체제 구축
로봇 교육의 확장성을 높이기 위해, Microsoft Teams를 기반으로 한 기업 및 국제 학교외 협업을 하여 로봇 글로벌한 프로젝트 교육을 실현하고자 합니다. 다른 국가의 학교와 연결된 공동 로봇 프로젝트를 운영함으로써, 학생들은 단지 기술을 배우는 수준을 넘어, 다문화 환경에서의 소통, 협업, 설계 능력을 체득하게 됩니다. 실시간 공동 설계, 문서 공유, 프로토타입 리뷰와 같은 실제 산업 현장에서 요구되는 협업 역량을 학생 시기부터 경험하는 교육적 환경을 조성할 계획입니다. 나아가 실제 산업 기업과 연계하여 교육과 대학 그리고 산업이 연결되는 교육의 발판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 Learnmore, 2025.05.03. All rights reserved.
🪟 기술공학교육에서 융합교육과 로봇 교육의 필연성
"2022 개정 교육과정의 관점에서 "
2022 개정 교육과정은 기술·공학교육의 핵심 방향을 ‘지속가능한 융합 공학’으로 명시하였습니다. 이는 기존의 지식 중심 교육에서 탈피하여, 실제적 문제 해결과 설계 기반의 학습을 중심에 두는 실천적 공학교육으로의 전환을 요구합니다. 단순한 기능 교육이나 이론 습득을 넘어, 기술과 공학을 살아있는 지식으로 경험하게 하는 교육 모델이 필요하다는 점에서, 로봇은 그 요구에 가장 부합하는 교육 매개체라 할 수 있습니다.
로봇은 단일 학문에 국한되지 않습니다. 기계공학, 전기전자공학, 컴퓨터공학, 통신공학, 그리고 인공지능 기술이 통합적으로 적용되는 ‘총합적 공학체계’입니다. 이러한 로봇 프로젝트를 기반으로 한 학습은 학생들이 공학적 문제를 구조화하고 해결하는 과정을 경험하도록 합니다. 이 과정에서 논리적 사고력, 창의성, 비판적 분석력, 그리고 협업을 통한 의사소통 능력이 자연스럽게 길러집니다.
중요한 점은, 로봇 교육이 단순히 기술교과의 부가적인 활동이나 선택적 콘텐츠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오히려 이는 기술교과의 본질로 회귀하는 실천입니다. 학생들은 로봇을 조립하고 제어하고 프로그래밍하면서, 추상적인 개념을 현실 문제 속에서 적용해보는 경험을 통해 진정한 의미의 공학적 사고를 체득하게 됩니다.
우리는 교육 현장에서 이미 알고 있습니다. 학생들은 만들고, 설계하고, 직접 구현해보는 과정에서 가장 깊이 학습한다는 사실입니다. 로봇은 이러한 학습 방식이 구현되는 하나의 강력한 플랫폼이며, 기술교과와 공학교육이 추구해야 할 교육적 가치를 가장 잘 반영하는 도구입니다.
마지막으로 간절한 바램은, 어떤 한 교과를 중심으로 로봇 교육을 하기 보다는, 사이좋게 서로 협력 연구를 하며 늙어가고, 세상을 이끌어갈 다음 세대를 위한 더 좋은 가치를 물려 줄 수 있는 교육의 관점으로 노력되길 간절히 소망합니다.
🪟 교육의 본질을 향한 마지막 바람
"런모어의 소망 "
로봇 교육은 특정 한 교과의 전유물이 되어서는 안 됩니다. 이제는 교과의 경계를 넘어, 기술과 예술, 과학과 인문이 조화를 이루는 융합적 협력 교육의 장이 되어야 합니다. 각자의 교과 안에 갇히지 않고, 서로 협력하며 연구하고, 함께 고민하는 가운데 더 나은 교육의 가치를 다음 세대에게 전할 수 있는 교육자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로봇은 단지 교구가 아니라, 교육 공동체가 함께 성장하고, 세상을 바라보는 방향을 함께 설정해 나가는 매개체가 될 수 있습니다. 우리 모두가 늙어가는 동안에도, 변하지 않는 교육의 사명은 '더 나은 미래를 살아갈 아이들'을 위해 오늘을 성찰하고 준비하는 일일 것입니다.
‘교봇 교육’은 그 여정에 함께하는 하나의 실천이며, 소중한 시작입니다.
'Peace be with you.'
by Learn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