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지컬을 위한 기초 초보를 위한 전기전자 실습-
활동에 들어가기 앞서 아래 전자부품 기초 시트를 클릭하여 읽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외부 자료이며 출처를 알지 못하는 자료이나, 너무 잘 정리가 되어 공유합니다.
🍀 따라하면서 배우는 전기전자 모듈 기초: 런모어 마인드 셋
일단, 전기 전자 공학 자체가 어렵기 때문에 글로 배우는데는 한계가 있습니다.
머리로 상상하는 것보다 실제 전자부품 모듈을 사용해서 이것저것 해보다 보면 자신만의 관점이 생깁니다.
나아가, 주로 사용하는 전자부품 모듈도 생길 것이며, 그렇게 하나하나 연결해 가면서 익히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피지컬 컴퓨팅을 하다보면 전자공학을 몰라서 막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는 단계적으로 하나씩 알아가며 과거 머리로 이해했던 것을 '손'으로 직접 해보며 새로운 통찰을 갖게 될 것입니다.
우리는 언제나 초보입니다. 세상에는 '잘'하는 능력자가 너무 많기 때문입니다.
당신도 나도 초보이니 겁먹을 것 없습니다. 궁금하면 한번 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가끔은 아이들이 더 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들에게 배우십시오.
🍀 사전 준비: 회로 설계 실습을 위한 자신만의 브레드 보드 만들기
일명 빵판이라고 불리우는 브레드 보드(Breadboard)이다.
임시 회로 구성: 브레드 보드는 전자 부품을 임시로 연결할 수 있는 장치로, 전선이나 납땜 없이 전자 회로를 구성할 수 있다.
편리한 프로토타이핑: 전자 공학자나 학생들은 아이디어를 빠르게 실험하고 프로토타입을 만들기 위해 브레드 보드를 사용한다.
다양한 연결 포인트: 브레드 보드에는 다양한 구멍과 연결 포인트가 있어 전자 부품을 연결하고 배치하는 데 편리하다.
회로 테스트 및 수정: 회로를 구성하고 테스트한 후 필요한 경우 브레드 보드에서 부품을 이동하거나 연결을 변경할 수 있다.
납땜 전환: 브레드 보드에서 회로가 작동하는지 확인한 후에는 납땜 또는 다른 프로토타입 보드로 회로를 옮길 수 있다.
브레드 보드(BreadBoard): 빨강, 파랑, 초록선으로 뒤에 전도체가 연결되어 있습니다.
브레드 보드를 그냥 사용하는 것 보다 자신만의 회로 설계를 위한 브레드 보드를 커스터 마이징하여 연습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저는 USB선 중 +, -를 벗겨내어 브레드 보드 왼쪽 상단 +, - 위치에 솔더링(납땜)하여 USB를 상시 연결하면 5V의 전압이 흐르도록 설계하였습니다. 위와 같이하면 5V보조 배터리를 활용하여 언제 어디서든 회로 시험 설계를 연습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크릴 판 위에 브레드 보드를 부탁하고 메모지를 옆에 두어, 회로 연습 시 필요한 부분을 메모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이렇게 시작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왜냐하면 내것이라는 생각이 있어야 끝까지 연습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나무든 아크릴이든 자기 스타일대로 브레드 보드를 꾸미는 것을 추천한다. 아마 소중한 연습 도구가 될 것입니다.
실습을 진행해 봅시다.
🍀전기전자 기초 실습
🍃 LED 연결해 보기
작성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