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ucation Project
-성장하며 도전하는 런모어 교육 프로젝트 -
-성장하며 도전하는 런모어 교육 프로젝트 -
'신중한 질문'은 '지혜'의 반을 차지한다.
'세상에서 가장 작지만 위대한 방'
"살아있는 동안 한 인간인 나를 감싸주는 것은 내 작은 방이다. 지친 나를 쉬게 하고 치유하고 성찰하고 사유하면서 하루하루 나를 생성하고 빚어내는 내 작은 방. 우리는 내 작은 방에서 하루의 생을 시작해 내 작은 방으로 돌아와 하루를 정리하고 앞을 내다본다. 그곳에서 나는 끊임없이 새롭게 재구성되고 있다."
[출처]시인, 박노해
본 교육자는 구성주의(Constructivism) 인식론에 근거한 다양한 수업 방식을 끊임없이 도전하고 있습니다. 물론, 컨텐츠 영역(subject)로 기술(Technology), 공학(Engineering), 피지컬 컴퓨팅(Pysical Computing), 파이썬 코딩(Python Coding), 인공지능 교육과 플랫폼(AI Education and Platform)을 활용합니다. 수업의 형태는 프로젝트 기반이며 그 방법으로 PBL(Problem Based Learning)을 연구합니다. 나아가 정답이 있는 수업 보다는 학생이 스스로 최적의 해결책을 발견하고 찾아나가는 수업을 지향합니다. 수업에 참여한 학생이 각자 다른 질문 한 가지를 발견하고 그 질문에 대한 이야기를 할 수 있다면 그것만으로도 수업은 성공적이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세상의 모든 교육이 행복하길 바랍니다.
2022이전 게임기 제작, 목공, 자전거 분해 조립, 3D 프린터 초창기 모델 조립 및 세팅 출력, 메이키메이키, 리버스 엔지니어링, 마이크로 목공, LED 와 광섬유를 활용한 액자 디자인, 건축설계, 실생활에 필요한 3D 모델링 등의 수업을 연구 및 적용하였습니다.
과거 ~ 2020
이후 아두이노 및 오렌지보드, 그리고 공학교육을 위한 이론 학습을 학습자와 함께 연구 하였습니다. Open cv를 활용한 비젼학습 자동차를 연습하고, 이를 조립 및 구동했었습니다. 나아가, 제한된 예산 안에서 실습실을 재구조화하며 수업의 질을 높이기 위하여 노력하였습니다. 당신 수소 자동차 이해를 돕기 위해 H-Racer 2.0키트를 활용하여 수소 생성 및 전력 생성 후 자동차 구동 실습도 하였으며, 로봇교구가 나오기 시작하는 시기여서 한국형 로봇을 구매 후 코딩 교육을 진행하였습니다. 다만 Covid-19로 '디지털 교육'으로 2년동안 전환하여 수업을 진행한 기억이 납니다.
당시 적용 및 도입한 디지털 교육 플랫폼으로 MS 플랫폼, 캔바, 마인크래프트, 구글 플랫폼을 활용 및 교육하였습니다.
키트로 스마트 하우스도 제작해보고, 마이크로 비트 대형 PCB 키트로 전자공학도 익혀보고, 메이커스에서 나온 자율주행 자동차도 제작해 보았습니다. 예삐 로봇을 활용한 코딩도 시도해보았습니다. 이 당신에는 이것 저것 원리는 잘 모르고 다양한 키트를 접하여 교육을 시도해 보려 노력했던 것 같습니다.
2020 ~ 2021
인공지능 공학실이 만들어 지고 ''교육과정''회의를 진행하였습니다. 변화되는 교육과정에서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지 고민하는 시간을 갖었습니다.
최근 사회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블록체인 기술과 이를 기반으로 한 **암호화폐(Cryptocurrency)**는 다양한 논의와 이슈를 불러일으켰습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단순히 가상화폐의 경제적 가치나 투자 방법을 교육하기보다는 블록체인 기술의 원리와 구조를 이해시키고, 이를 활용한 응용 사례로 NFT(Non-Fungible Token) 개념을 학습하는 교육을 진행했습니다.
특히 NFT는 디지털 자산의 고유성과 소유권을 증명할 수 있는 기술로, 이를 중심으로 학생들에게 블록체인 응용 기술의 실제 사례를 경험하게 했습니다. 교육은 미래 기술과 디지털 자산의 잠재력을 이해하는 데 초점을 맞췄으며, 이론적 학습과 실습을 병행하여 학생들이 새로운 기술을 보다 체감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습니다.
이러한 형태의 교육은 선도적인 시도로서 의미가 있었지만, 현재 기술 발전 수준과 교육 내용의 실질적 가치가 장기적으로 유의미할지는 아직 판단하기 어려운 상태입니다. 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미래 기술에 대한 열린 시각을 갖게 되는 데는 기여했으나, 기술의 상용화와 사회적 수용도는 향후 발전 과정을 지켜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를 통해 교육 현장에서 신기술을 다룰 때, 그 지속 가능성과 실효성을 함께 고민하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점을 다시 한번 느낄 수 있었습니다.
리버스 엔지니어링(Reverse Engineering)**은 교육 현장에서 가장 흥미롭고 의미 있는 활동 중 하나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특히, 학생들이 집에서 가져온 고장 난 전자제품을 활용하여 그 구조를 분석하고 기술적 원리를 탐구하는 과정을 중심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단순히 제품을 분해하는 활동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전자제품의 설계와 구성 요소를 심도 있게 이해하고 이를 통해 공학적 및 과학적 원리를 학습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분해 과정에서 각 부품의 역할과 기능을 탐구하며, 기술적 동작 원리를 스스로 추론하는 경험을 제공합니다.
학생들은 제품 내부 구조를 직접 관찰하고 분석함으로써, 공학 설계 과정에 대한 실질적인 이해를 쌓게 됩니다. 또한, 기존 제품의 설계를 거꾸로 탐구하는 과정을 통해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르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이 교육은 단순히 이론을 배우는 것을 넘어, 학생들이 실질적으로 과학과 공학의 융합적 사고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특히, 망가진 제품을 활용하기 때문에 자원 순환과 지속 가능성에 대한 가치를 자연스럽게 느낄 수 있으며, 환경에 대한 책임감을 고취하는 데도 기여합니다. 리버스 엔지니어링 교육은 학생들에게 기술적 호기심을 자극하며, 미래 공학 기술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키는 독창적이고 유익한 학습 활동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캔바(Canva)를 활용한 인포그래픽 제작 활동은 학생들이 최신 기술을 분석하고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배양하는 데 초점을 맞춘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이 활동은 단순한 기술 분석을 넘어, 복잡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시각화하는 방법을 학습하는 과정으로 설계되었습니다. 학생들은 최신 기술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며, 핵심 내용을 간결하게 정리하고 이를 인포그래픽 형태로 창의적으로 표현합니다.
교육 목표:
정보 분석 능력: 최신 기술 동향을 조사하고 그 의미를 분석하여 핵심 정보를 선별하는 능력을 기릅니다.
시각적 표현력: 텍스트와 데이터를 조화롭게 결합하여 보기 쉽고 이해하기 쉬운 자료를 제작합니다.
디지털 도구 활용 역량: Canva를 사용하여 디자인 기술과 시각적 커뮤니케이션 역량을 배양합니다.
활동 내용:
최신 기술 탐구: AI, IoT, 블록체인 등 다양한 주제 중 하나를 선택하여 관련 기술을 조사합니다.
자료 구조화: 수집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중요한 정보를 분류하고, 이를 명확하고 직관적인 메시지로 정리합니다.
인포그래픽 디자인: Canva의 다양한 템플릿과 디자인 도구를 활용하여 조사 내용을 시각적으로 표현합니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비판적 사고와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을 동시에 개발하며, 디지털 리터러시와 디자인 역량을 실질적으로 경험합니다.
교육 효과:
학생들이 최신 기술에 대한 관심과 이해도를 높이는 계기가 됩니다.
나아가, 효과적인 정보 전달 방식을 체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실무에서 활용 가능한 도구를 익히는 경험을 제공하여 미래 학습과 진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안드로이드와 iOS 플랫폼을 활용한 파이썬 언어 교육을 약 3개월 동안 진행했습니다. 학생들은 파이썬의 간결하고 직관적인 문법을 익히며, C언어와 비교하여 두 언어의 차이점을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교육 과정에서는 순차, 선택, 반복 등 알고리즘의 기본 구조를 학습하며 문제 해결 능력을 키웠고, 파이썬 문법의 핵심 요소를 실습을 통해 직접 경험했습니다. 특히, 다양한 기기에서 코딩을 시도하며 프로그래밍의 유연함과 실용성을 느낄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플로팅 홀로그램 기술에 대해 학습하며 그 원리와 응용 가능성을 탐구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홀로그램의 시각적 구현 방식을 이해하고, 3D 모델링을 활용해 직접 홀로그램 콘텐츠를 제작하는 실습도 진행했습니다. 학생들은 디지털 기술과 물리적 원리가 결합된 과정을 체험하며, 첨단 기술을 실제로 구현하는 성취감을 느꼈습니다. 이러한 활동은 기술에 대한 깊은 이해를 돕고 창의적 사고를 키우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2022
DJI 로봇 마스터를 활용하여 로봇 교육을 진행하며 학생들과 함께 국제 대회에 출전하기 위한 준비를 했습니다. 학생들은 대회 규칙을 숙지하고 전략을 설계하며 실제 경기를 시뮬레이션하는 과정을 통해 실질적인 기술 역량과 문제 해결 능력을 키웠습니다. 또한, 학교의 실정에 맞게 창의적으로 새로운 경기 방식을 개발하여 더 많은 학생들이 로봇 기술을 배우고 즐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습니다. 이러한 교육 과정은 단순한 기술 습득을 넘어, 팀워크와 창의적 사고를 배양하는 데 큰 의미가 있었습니다.
이번 리버스 엔지니어링 활동은 스마트폰을 중심으로 진행되었으며, 이전 활동보다 한층 더 심화된 과정을 경험했습니다. 학생들은 스마트폰을 분해하며 내부 구성 요소와 기술적 설계를 분석했으며, 이를 통해 현대 기술의 복잡성과 정교함을 직접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분해한 부품들은 분해 표본 액자로 제작되어, 각 부품의 역할과 기능을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동시에 작품으로 완성되었습니다. 이 과정은 학생들에게 공학적 이해와 창의적 표현력을 동시에 키울 수 있는 특별한 학습 경험을 제공했습니다.
2023
온라인 특허 교육(지식재산일반)
수학과 강화학습의 융합교육(이O민 선생님의 특강)
신도리코 DP101 3D 프린터 분해 구조 확인 & 수
공학적 관점으로 게임 개발하기(테블릿 활용)
로봇 하드웨어 개발 교육(with 마이크로 비트)
힘의 전달과 움직임을 위한 '링키지' 설계 교육
T-100 로봇 개발(with 마이크로 비트)
버려진 맥북 분해 후 살리기(박O재 학생의 프로젝트)
리버스 엔제니어링 LED 작업(with 마이크로 비트)
바운더 런 로봇 교육을 위한 준비(부산)
바운더 런 로봇 교육(부산 메이커 체험 센터)
바운더 런 교육 중 무게중심 연구(부산)
서울시 전자 도서관을 활용한 ''공학독서''교육
서울시 전자 도서관을 활용한 ''공학독서''교육
레고 자율주행 자동차 디지털 새싹 인하대 교육
바운더 런 2족 보행 로봇 연구
바운더 런 2족 보행 로봇 대량 샌상(마이크로 비트)
마인크래프트 에듀 활용 공학 프로젝트
학생들은 학교 축제를 위해 다양한 창의적 프로젝트를 연구하고 제작했습니다. 카드보드 로봇팔을 설계하고 제작하며, 저비용 재료로 실제 동작이 가능한 메커니즘을 구현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또한, RC카 해킹 프로젝트에서는 기존 장난감의 회로와 동작 원리를 분석하고 이를 개조해 새로운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이러한 활동은 학생들이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고, 공학적 설계와 프로그래밍에 대한 실질적인 경험을 쌓는 계기가 되었으며, 축제에서 이를 전시해 많은 이들에게 큰 영감을 주었습니다.
항상 정리되어 있는 인공지능 공학실
로봇 마스터 정리
MS 플랫폼 교육을 위한 인포그래
제품 분해 분석 및 설계 기법에 대한 이해
리버스 엔지니어링 결과물
IT 기술 분석 인포그래
Microsoft AI School 지정(2024~)
아두이노 청소 로봇 개발
청소 로봇 기본코드 연구 중
코파일럿과 MS 생태계 교육
이미지 창작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교
원하는 일러스트를 제작해 보는
유니티 출장을.
'Peace be with you.'
by Learn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