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탄중 20250426 코드 샘플, 이어서 하기] https://arcade.makecode.com/S41059-63031-53209-04809
프로그래밍 언어 지원:
공식 버전: 블록 및 JavaScript 편집기 제공
베타 버전: 블록, JavaScript, Python 편집기 모두 제공
새로운 기능 도입:
공식 버전: 베타 버전에서 충분한 테스트를 거친 후 안정성이 확인된 기능만을 포함하여 배포 가능
베타 버전: 최신 기능과 업데이트를 먼저 도입하여 사용자들이 새로운 도구와 개선 사항을 시험해볼 수 있음
안정성:
공식 버전: 철저한 검증을 통해 높은 안정성을 제공하며, 교육 현장 등에서 신뢰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
베타 버전: 새로운 기능을 시험하는 단계이므로 일부 버그가 있을 수 있음
프로젝트 호환성:
베타 버전에서 생성된 프로젝트는 공식 버전과 호환되지 않음
사용자 대상:
공식 버전: 안정성과 신뢰성을 중시하는 사용자에게 적합
베타 버전: 최신 기능을 경험하고 피드백을 제공하고자 하는 사용자에게 적합
업데이트 빈도:
공식 버전: 안정성이 확인된 업데이트만을 포함하여 배포
베타 버전: 새로운 기능과 업데이트를 더 자주 도입
교육 현장 적용:
공식 버전: 안정성과 신뢰성을 중시하여 교육 현장에서 사용하기에 적합
베타 버전: 새로운 기능을 시험하고자 하는 교육자나 학생에게 유용
버그 발생 가능성:
공식 버전: 철저한 검증을 통해 높은 안정성을 제공
베타 버전: 새로운 기능을 시험하는 단계이므로 일부 버그가 있음
사랑하는 게임 조사
🍀 마이크로 비트 메이크 코드 아케이드: 게임으로 제작하며 공학적 사고 학습!
메이크 코드 아케이드는 '마이크로 비트'를 게임 팩으로 활용하여 간단한 픽셀 게임을 개발할 수 있는 게임 개발 툴입니다.
게임 리터러시 뿐 아니라, 게임 설계의 과정을 교육할 수 있습니다.
나아가 픽셀의 개념 및 픽셀 디자인을 통해 게임 스프라이트 및 에니메이션 작동 방법을 교육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마이크로 비트 하드웨어 기능과 메이크 코드 아케이드 기능을 융합하여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남녀노소 누구든 재미를 느끼며, 원초적이 고전 게임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런모어와 나동철 교육자님과 함께 배워 봅시다. 🔆
따라하며 배우는 게임 코딩 예시
(나동철 선생님과 업데이트 중: SpaceWar 1.1.0)
A버튼 미사일
B버튼 후방 미사을 적기체 통과 5발
B미사일은 보스는 통과하지 않음
보스에 닿는 순간 게임오버
보스를 클리어하면 HighScore 도전!
🍀 메이크 코드 아케이드 교육자료: 나동철 & 김치완 & 런모어 개발
🍀 메이크 코드 아케이트 사이트 및 필요 실습 물품
🍀 참고 교안: 아이씨 뱅큐
🍀 레트로 아케이드 조립 영상 및 설명
레트로 아케이드 조립 방법 영상
메이크 코드(Makecode)를 활용하여 코딩을 설계하고, 마이크로 비트 v2.21에 넣고 마빗을 팩으로 사용할 수 있는 프로젝트입니다.
조이패드는 Microbit Retro Arcade를 사용했습니다. 한국 정식 수입제품이 33,000원 정도 합니다.
아이들이 각자 다른 게임을 개발하여 마이크로 비트를 '게임팩(게임칩)'으로 활용하여 서로 돌려가며 게임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그런 과정에서 디버깅 & 디벨롭을 방향을 논하고 더 나은 방향을 개선하며 계속 게임을 개발 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코딩은 블록(Block)과 파이썬(Python) 및 자바스크립트(Javascript)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메이크 코드 아케이드 활용 프로젝트: 5차시
1.레트로 아케이드 조립
2.마이크로 비트 2.21 연결(1.5는 게임이 안됨) 및 Makecode Arcade 사이트 소개, 다른 게임 탐색 후 플래싱 후 플레이
3.따라하며 배우는 게임 코딩 예시: 코드 블록 설명, 탑다운 슈팅 게임
4.탐 다운 슈팅 게임 코드 기반 창의적 기능 수정: BGM설계, 캐릭터 픽셀 아트, B버튼 활용 방안, 40킬-80킬-보스 레벨 설계, 시작화면 제작 등
5.재 개발한 게임 팩 '공유' 플레이 및 발표
[1차시] 레트로 아케이드 준비
[1차시] 레트로 아케이드 조립 및 구조 이해
[1차시] 레트로 아케이드 조립 및 구조 이해
[1차시] 레트로 아케이드 조립
[1차시] 레트로 아케이드 조립 완성
[1차시] 레트로 아케이드 정리
[2차시] 마이크로 비트 구조 설명 및 플래싱 확인
[2차시] 메이크 코드 아케이드 게임 플래싱 세팅
[2차시] 메이크 코드 아케이드 플레이
[2차시] 메이크 코드 아케이드 샘플게임 플레이
[2차시] 메이크 코드 아케이드 플레이
[2차시] 메이크 코드 아케이드 안정성 코드 확인
[3차시] 5개 블록 셋 중 on start 내 블록 설
[3차시] 5개 블록 셋 중 A버튼 내 블록 설명
[3차시] 5개 블록 셋 중 게임 중 업뎃 내 블록 설명
🍀 메이크 코드 아케이드 활용 프로젝트(공학시간! 게임으로서 공학): 8차시
1.게임 이론 수업 진행: 게임 애널리틱스(1학기)
2.마이크로 소프트의 레트로 아케이드: 테블릿으로 제어하는 인터페이스
3.탑 다운 슈팅게임 만들기: 스프라이트의 개념, 앵글의 개념, 역할의 개념 등 설명
테블릿으로 코드 설계
픽셀의 개념과 픽셀아트로 설계하는 캐릭터
메이크 코드 인터페이스 설명
🍃 개인 코파일럿 무료 버전을 사용하여 '''메이크 코드 아케이드 블록코딩''' 설계 과정에서 튜터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레트로 게임 음악 제작(비트음으로 설계가 가능)
🍀 메이크 코드 아케이드 평가 및 채점: with Teams, Excel
🐛메이크 코드 실습을 팁즈 및 온라인 엑셀을 활용하여 평가 및 피드백 하는 방법입니다. 이렇게 진행하면 MS 생태계 안에서 교육을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편리합니다. 아래는 전체 메이크 코드 아케이드 프로젝트 세팅 순서입니다.
과제 목표를 설정
게임 또는 프로젝트의 학습 목표를 명확하게 설정합니다. (예: 프로그래밍 논리, 창의력 등)
평가 기준을 수립
기능적 완성도, 창의적 아이디어, 코딩 정확성, 디자인 요소 등 세부 평가 항목을 구체화합니다. 이는 팀즈의 과제 생성 기능 및 루브릭 AI 자동 생성 기능으로 생성 및 수정하였습니다.
메이크코드 아케이드 과제를 배포합니다.
팀즈(Teams) 또는 학습 플랫폼을 활용하여 과제를 안내하고 제출 방법을 설명합니다. 여기에 루브릭 평가 기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학생들이 프로젝트를 개발하고 제출
수업 시간을 활용하였으며, 기초 설계 수업 후 '게임 리메이크 교육 개별 프로젝트 시간 3시간', '자율 게임 개발 창작 4시간'을 부여하고 게임을 개발하였습니다.
이후, 메이크코드 아케이드를 활용해 학생들이 게임을 개발하고 링크 또는 파일 형태로 제출하도록 안내합니다.
엑셀을 활용하여 채점을 준비
엑셀을 활용해 학생 리스트를 만들고, 게임 리메이크 및 자율게임 개발 창작 점수 리스트 표를 만들어 기록합니다.
팀즈 과제 기능
팀즈에서 학생들의 과제 제출 현황을 확인하고 제출 기한을 관리했습니다.
메이크 코드의 링크 쉐어링 기능을 활용하여 게임을 '링크'로 받았습니다.
개별 코드 리뷰와 실행 여부 확인
학생들의 제출물을 검토하고 코드 실행 여부를 확인하며 게임 기능을 테스트합니다.
팀즈로 부여된 과제 링크를 클릭하여 엣지에서 실행하였습니다. 코드가 잘 되지 않으면, 코파일럿을 활용하여 질문하며 채점하였습니다.
채점하고 피드백을 작성
엑셀 점수표를 기준으로 채점한 후, 학생별 맞춤형 피드백을 작성합니다.
팀즈의 과제 기능에는 '학생 개별 피드백'을 부여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나아가, 루브릭 기준표에 근거한 채점도 할 수 있습니다.
학생 피드백 요소를 바탕으로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개별 성과 분석
학생별 강점과 약점을 분석하고 전체 학습 성과를 요약합니다. 본 교육에서 중요하게 생각한 목표를 학생들에게 다시 상기 시킵니다.
결과를 공유하고 추가 학습 유도
팀즈나 학습 플랫폼을 통해 채점 결과와 피드백을 제공하고 개선 방향을 제시합니다.
'공학적 관점'으로 실행한 게임 개발이었기에, 공학적 관점으로 재해석하는 게임 리터러시라는 부분을 강조합니다. 게임 유져 보다는 '생산자'가 되는 것이 중요함을 강조합니다.